본문 바로가기

나의 미래는?/직업관련

직업정보 사이트 안내 - 한국직업정보시스템

<국내>

∙ 워크넷 : http://www.work.go.kr

-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취업포털사이트로 심리검사, 직업정보, 채용정보, 고용정보 등 진로결정과 취업에 관한 상세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청소년워크넷 : http://youth.work.go.kr

-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청년 등으로 나누어 대상별 눈높이에 맞는 진로 및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직업심리검사도 받을 수 있습니다.

∙ 한국직업정보시스템 http://know.work.go.kr

- 177개 학과, 625개 직업에 대한 상세정보와 재직자가 예상하는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전망을 제공하며 자신의 능력, 흥미에 맞는 직업을 검색할 수 있고 전문가를 통한 온라인 진로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여성워크넷 : http://women.work.go.kr

- 지역별, 업종별 여성채용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여성대상 교육, 여성취업관련 정책, 여성유망직종 등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위민넷 : http://www.women-net.net

-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여성포털사이트로 여성채용정보, 여성유망직업을 소개하고, 재직자들의 ‘잡인터뷰’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커리어넷 : http://www.careernet.re.k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초등학생에서부터 성인, 교사 등 대상별 진로 및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진로상담도 실시합니다.

∙ HRD-Net : http://www.hrd.go.kr

- 직업훈련정보망으로 훈련직종별, 지역별, 기간별 직업훈련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Q-Net : http://www.q-net.or.kr

-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자격정보시스템으로 국가(기술)자격, 공인민간자격에 대한 정보와 수험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영삼성 : http://www.youngsamsung.com

- 삼성그룹에서 운영하는 청년층 대상 사이트로 상세 업무를 소개한 ‘직업체험24시’, 종사자들의 ‘동영상 인터뷰’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교육방송 : http://www.ebs.co.kr

- 다양한 직업관련 방송 및 교육관련 방송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 유스드림 : http://www.youthdream.go.kr

- 국가청소년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각 직업에 종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진로안내전문가들로부터 직업경험을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 진학진로정보센터 : http://www.jinhak.or.kr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직업정보 및 진학․진로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한국가이던스 : http://www.guidance.co.kr

- 한국가이던스 홈페이지로 진로/직업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해외>

[미국]

∙ O*Net : http://online.onetcenter.org

- 미국직업사전을 대체하여 만든 직업정보망으로 직업과 재직자 특성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으며 한국고용정보원의 [한국직업정보시스템]과 유사한 성격을 띱니다.

∙ Occupational Outlook Handbook : http://www.bls.gov/oco/home.htm

- 2년마다 발간되는 [미국직업전망] 사이트로 200여개 직업에 대해 하는 일, 작업환경, 훈련 및 자격, 고용현황, 수입, 향후 고용전망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 CareerOneStop : http://www.careeronestop.org

- 직업정보를 비롯해 직업훈련정보, 채용정보 등 직업과 관련한 모든 검색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다양한 관련 사이트와 연계하고 있습니다.

∙ America's Career Resource Network(ACRN) : http://www.acrnetwork.org

- 미국내 진로지도 관련 기관의 허브역할을 하는 사이트로 학생, 학부모, 교사 등 대상별 진로지도 관련 정보와 경력개발정보를 제공합니다.

∙ DICTIONARY OF OCCUPATIONAL TITLES : http://www.oalj.dol.gov/libdot.htm

- 미국 직업사전인 DOT관련 사이트로 1991년이 최종 업데이트 시기이며 그 이후 직업정보는 O*Net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캐나다]

∙ Job Futures : http://www.jobfutures.ca

- 265개직업에 대해 하는 일, 교육 및 훈련, 임금, 고용전망과 155개 학과에 대해 교육내용, 졸업 후 진출분야와 향후 고용전망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 Job Bank : http://www.jobbank.gc.ca

- 자신에게 맞는 직업 및 교육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고 구인․구직 정보, 이력서 업로드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Jobsetc(Training and Careers) : http://www.jobsetc.ca

- 직업정보 관련 사이트를 비롯해 교육 및 훈련기관, 지역별 채용정보 등에 대한 정보를 연계하여 제공하는 허브 역할을 하는 사이트입니다.

∙ WorkInfonet : http://workinfonet.ca

- 캐나다 지역별 직업 및 채용관련 사이트를 모아 놓은 허브로 지역별 사이트를 통해 각 지역내 직업현황과 고용에 대한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National Occupational Classification http://www23.hrdc-drhc.gc.ca

- 캐나다 직업정보의 근간을 이루는 직업분류(NOC)사이트로 직업분류별 하는 일, 자격요건 등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호주]

∙ WorkPlace : http://www.workplace.gov.au

- 직업, 고용, 교육 및 훈련에 대한 프로그램 관련 사이트들을 수록하고 있으며 청소년, 구직자 등 대상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연계 사이트를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워크넷과 유사한 성격의 사이트입니다.

∙ JobSearch : https://jobsearch.gov.au

- 호주 [직업전망]정보를 볼 수 있으며 교육 및 훈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Job Juice : http://www.jobjuice.gov.au

- 청년층 대상 사이트로 취업 및 진로선택을 위한 단계별 과정에 대한 상세한 조언을 하고 있고 각 단계별 관련 사이트로 연계하여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Myfuture : http://www.myfuture.edu.au

- 청년층들의 진로탐색을 지원하기 위한 사이트로 호주 내 노동시장정보, 교육,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진로상담을 실시합니다.

[영국]

∙ Jobs4u : http://www.connexions-direct.com/jobs4u

- 직업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는 사이트로 23개 직업대분류 속 직업을 학력별, 전공별, 흥미별, 고용형태별로 검색 가능하며 각각의 직업에 대해 하는 일, 근무환경, 임금, 필요한 자격, 유리한 흥미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Connexions : http://www.connexions-direct.com

- 13~19세 청소년 대상 사이트로 직업관련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진로결정, 교육이나 훈련, 아르바이트에 대한 정보외에도 교우관계, 여행, 건강 등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한 전화, 이메일 등의 상담을 실시합니다.

∙ Jobcenter Plus : http://www.jobcentreplus.gov.uk

- 일반구직자, 장애인, 자영업자, 고령자 등 대상별 취업정보와 진로결정, 구직방법, 훈련정보, 고용 관련 각종 정책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Careers Wales : http://www.careerswales.com

- 청소년, 성인에게 진로 및 취업, 승진 등 경력개발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어떻게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개척하는지를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