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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 D-100일, 영역별·수준별 학습 전략 //수능 D-100, 최대효과 내는 학습전략은

수능 D-100일, 영역별·수준별 학습 전략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국어와 수학은 A·B형으로 시행되지만 영어는 통합형으로 실시되는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5일 이투스청솔에 따르면 지금 시기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수능 영역별로 마무리 학습이 중요하다. 또 수시 지원에 따른 대학 및 전형 유형, 모집단위 등을 결정해야 하며, 자기소개서가 필요한 전형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이에 맞춰 작성해야 한다.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가 제안하는 영역별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국어영역, 교과서 중심으로 문학 작품 정리 …EBS 교재도 활용 = 국어 A형은 Ⅰ과목(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국어B형은 Ⅱ과목(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범위에서 나오면서, A형은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 등을 중심으로 출제되고, B형은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 등은 물론 새로운 상황에의 적용 능력 등을 중심으로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해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 비판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다양한 목적의 글쓰기에 맞게 내용을 표현하고, 잘못된 내용을 고쳐 쓰도록 한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문학 작품들을 정리하고, 특히 EBS 교재에 별도로 나와 있는 문학 지문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점검해 둔다. 문학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문제 유형 중 하나가 서술상, 표현상의 특징이다. 따라서 학습을 할 때 내용 감상에 치우치지 말고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인 표현상, 서술상 특징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상위권(1, 2등급) 학생은 과학, 기술 등 비문학 지문과 도표, 그래프 등에 대한 이해력을 기르고,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묻는 문항들을 풀어 본다. 정답률이 낮은 어휘, 어법 문항에 대비해, 맞춤법 등의 교과 내용을 꼼꼼히 정리해 둔다.

중상위권(3, 4등급)은 자신이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을 찾아보고, 반복해서 틀리는 문항에 대해 집중 점검한다. 또 기존의 수능에 나왔던 작품들과 문제 유형들이 다시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난 수능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영역, A·B형 수준별 학습 중요 …'양보다 질' = 2015 수능에서 수학 영역은 인문계 학생이 주로 응시하는 수학A형과 자연계 학생이 응시하는 수학B형으로 실시된다.

수학A형은 정답률이 낮은 단원인 확률과 통계, 함수의 극한, 지수와 로그 단원 등을 철저하게 대비한다. 다만, 수준별로는 쉬운 수학 A형의 경우에 '미적분과 통계 기본' 과목에서 지나치게 어렵게 공부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수학B형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공간도형과 벡터, 정적분의 응용 단원 등을 집중 정리하고, 실생활 응용 등 수학 외적 관련성 문항은 간단한 그림을 그려보거나 상황을 단순화시켜 해결하도록 한다.

너무 문제 풀이의 양에만 집착하지 말고 한 문제라도 정확히 알아가면서 풀어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일단 문제를 풀기 전에 잠깐이라도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상위권(1, 2등급) 학생은 출제 빈도가 높고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는 단원, 예를 들어 수학A형은 확률, 수열의 극한 등, 수학B형은 확률과 통계, 벡터, 미적분 등에 대해 여러 유형의 문제 풀이를 통해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중상위권(3, 4등급)은 계속해서 틀리는 문제 유형과 취약 단원에 대한 집중 학습을 통해 고득점의 발판을 마련한다.

중하위권(5등급) 이하는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단원별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응용력을 키워나간다. 너무 문제 풀이의 양에만 집착하지 말고 한 문제라도 정확이 알아가면서 푸는 것이 효율적이다. 일단 문제를 풀기 전에 잠깐이라도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영어영역, 문제 유형별로 학습 전략 짜야 = 영어는 전년도와 달이 올해는 통합형으로 시행된다.

문항 유형도 변화가 있어서 영어 듣기 문항은 총 17문항으로 대의 파악 3문항, 세부 사항 7문항, 간접 말하기 5문항, 복합 2문항 등 종전과 비교해 듣기 대의 파악과 세부 사항은 각각 2문항 감소하고, 간접 말하기는 1문항 감소했다.

영어 읽기 문항은 총 28문항이 출제되며 대의 파악 6문항, 문법?어휘 3문항, 세부 사항 4문항, 상호 작용 4문항, 간접 쓰기 6문항, 복합 5문항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읽기 대의 파악과 간접 쓰기는 각각 3문항씩 증가했고, 세부 사항은 2문항 증가한 반면 상호 작용(빈칸 추론)은 3문항 감소했다.

수험생들은 세부 유형의 문항 수 변화에 맞춰 읽기 부문에서 대의 파악, 간접 쓰기, 세부 사항 등의 문항 수 증가에 대비하고, 빈칸 추론은 문항 수는 축소됐지만 변별력이 높은 유형이므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난이도 높은 문제까지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상위권(1, 2등급) 학생은 듣기 시험에 대비해 문항별로는 지불액, 시간, 거리 등 숫자 관련 문제와 말하기 문제에 주안점을 두고 훈련한다. 읽기에서는 시간을 의식하면서 풀어 보며 정확한 독해 능력을 길러야 한다. EBS 교재에 나와 있는 지문과 문제를 다양한 각도로 접근해 해답을 찾아내는 연습을 한다.

중상위권(3, 4등급) 학생은 빈칸 추론, 장문 이해 등 취약한 유형들을 반복 연습하고, 듣기에서도 어려운 3점 문항, 2점 문항 등에 대한 정확한 듣기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기르도록 한다.

중하위권(5등급) 이하는 듣기, 독해, 어법 등 각 영역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진 후 실전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읽기에서는 문제의 양적인 측면에 치중하기보다는 정확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는 독해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탐구 영역, 신문·방송 등에서 다루는 '빅 이슈' 점검 = 교과목 내용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을 정리해야 한다.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적인 내용도 출제되므로 신문ㆍ방송 등 언론에서 비중 있게 다루는 사회적 쟁점이나 소재 등에 대한 기사를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교과별로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을 요약하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실전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일부 단원 통합간 문제와 교과서 밖의 소재나 시사적인 문제 등 변별력 있는 문항도 대비한다.

상위권(1, 2, 3등급) 학생은 각 과목별로 난이도 높은 문제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특히, 단원 통합간 문제와 교과서 밖의 소재나 시사적인 문제 등 변별력이 높은 문항에 집중 대비한다.

중위권(4, 5등급) 이하는 사탐 교과별로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을 요약, 정리하고 기출문제를 풀어 보면서 실전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학탐구 영역, 그림·그래프·표 등 해석능력 중요 = 교과목별로 핵심 개념과 방법을 정리하면서 세부 내용까지 암기 과목처럼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교과목별로 핵심 개념과 방법을 정리하면서 교과서의 실험 및 탐구 활동 과정을 점검하고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 유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수능에서는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해 해석하는 문항이 자주 나오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ㆍ그래프ㆍ표 등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상위권(1, 2, 3등급) 학생은 난이도 높은 탐구형, 실험 관련 문항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특히 수능에서는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해 해석하는 문항이 자주 나오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ㆍ그래프ㆍ표 등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중위권(4, 5등급) 이하는 교과목별로 핵심 개념과 방법을 정리하면서 교과서의 실험 및 탐구 활동의 과정을 점검하고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 유형을 익히도록 한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수능 D-100]월별 준비전략은

100일 앞으로 다가온 대학수학능력평가를 단계적으로 어떻게 준비하느냐도 중요하다.

5일 이투스청솔교육평가연구소에 따르면 지금 시기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수능 영역별 마무리 학습과 수시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

8월 여름방학 동안에는 6월 평가원 모의평가 등을 통해 나타난 영역별 취약한 단원에 대해 보완학습을 하고, 자주 틀리는 문제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집중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특히 올해 수능 영어가 통합형으로 실시되고 문항 유형의 변화도 있는 만큼 6월 모의평가 문제를 참고해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9, 10월은 수능 마지막 정리 학습 기간으로 영역별 총정리와 모의고사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기르는 시기다. 또 수시 1차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대학별고사 일정에 맞춰 논술, 면접, 적성고사 등의 기출 문제 및 모의 문제를 통하여 마무리 해야한다.

11월은 수능일까지 모든 시간을 수능 당일에 맞춰 연습할 필요가 있다. 수능 이후에는 가채점한 결과를 가지고 수능 이후 수시2차 대학별 고사에 맞추어 논술 및 면접, 적성 대비를 해야한다.

오종윤 이투스청솔교육평가연구소 이사는 "올해는 수시 모집 비율이 전년보다 소폭 감소해 수능 중심으로 선발하는 정시 모집 비율이 늘어났다"면서 "수시 전형에서도 모집인원이 많은 일반 전형 등에서는 대체로 수능 최저 학력기준을 적용해 수능 대비가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수능 D-100, 최대효과 내는 학습전략은

70%는 EBS로, 30%는 모평 기출문제로 대비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00일을 하루 앞둔 4일 서울 한 여고에서 방학을 맞은 고3 수험생들이 보충수업을 받고 있다. /뉴스1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는 자신이 취약한 영역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전략적으로 보충하고 잘하는 과목은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할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 남은 100일 동안 최대 효과를 내기 위한 나만의 학습계획을 세워보자.


◇상위권 실수줄이고 중위권은 취약점 분석

상위권 수험생은 이미 자신의 약점,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을 어느 정도 터득했을 시점이다.

지금부터 상위권 학생들은 컨디션을 유지해가며 문제풀이 감을 잊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상위권에서는 한두 문제로 수능 등급과 대학이 바뀔 수 있으므로 남은 기간에는 실수를 줄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보통 중위권 수험생은 자신있는 과목 위주로 공부하면서 많은 문제를 푸는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의 양에 집중하다 보니 자신의 약점이나 취약점에 대한 분석이 부족해 반복적으로 비슷한 개념과 유형의 문제에서 틀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은 미진한 부분을 파악해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보완하는 것이 좋다. 취약한 개념을 확인할 때는 하나의 개념에만 집중하지 말고 관련된 다른 개념과 함께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위권 수험생들은 개념정리가 안 돼 있는 경우가 많다. 개념이 전혀 잡혀있지 않은데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고 바로 문제풀이에 들어가면 해결 방법이 쉽게 떠오르지 않아 자포자기하게 된다.

기본으로 돌아가 교과서를 반복해서 보고 정리하며 기본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해야 한다.

교과서의 개념을 바탕으로 탄탄한 기본기가 구축돼야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력과 응용력을 기를 수 있다. 아기들이 일어서다 주저앉기를 여러 번 반복하며 기본적인 근육을 단련해야 걸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만약 기본개념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암기하는 것도 방법이다.


◇EBS는 수능 이정표… 70% 잡아라

남은 100일 동안 EBS 교재와 강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수능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발표에 따르면 2015학년도 수능에서도 EBS와 연계율을 70% 수준으로 유지될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 6월 모평의 EBS 연계율 역시 70% 수준이었다. 무려 70%가 연계된다는 것은 어두운 밤바다의 항해자에게 북극성이 이정표가 되는 것처럼 EBS 교재와 강의가 수험생에게 같은 구실을 한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EBS 문제와 동일한 문제가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문항을 통합하거나 지문을 재구성하는 등 다양하게 변형되므로 단순하게 외우는 방식은 피해야 한다.

EBS 교재와 강의를 활용할 때는 다른 형태로 출제돼도 당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무엇을 묻는 문항인지, 어떤 개념과 관련되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해야 하는지 다각도로 생각해 보자.


◇나머지 30%는 모평 기출문제로 준비

EBS 교재가 수능의 70%를 가리키는 이정표라면 나머지 30%를 가리키는 방향타는 평가원이 주관하는 6월, 9월 모의평가 기출문제다.

종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한 문제들이 많아 30%를 대비하기에 적합하다. 단 출제된 문제는 다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답을 아는 것에서 멈추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문항의 출제 의도와 접근방법을 고민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답노트를 만들어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예쁘게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정성을 투자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취약과목 포기는 '양날의 칼'

수능이 가까워질수록 자신이 취약한 영역을 포기하려는 수험생들이 많아진다.

취약 영역을 포기하고 나머지 영역에 집중해 수능을 준비하는 것은 양날의 검과 같다. 준비하는 수능 영역이 줄어들면 지원할 수 있는 대학도 줄어들기 때문에 대학 모집요강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

또한 포기한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얼마나 높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지도 냉정히 따져봐야 한다.

대학 합격에 수능 성적 외 다른 변수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4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과 ‘3개 영역만 반영하는 대학’ 중 합격 평균 성적은 ‘3개 영역 반영 대학’이 더 높을 것이다.

4개 영역 모두 높은 학생보다는 3개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이 더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영역을 포기한다면 집중해서 준비하는 나머지 영역은 기존보다 더 높은 성적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목표 대학의 모집요강을 살펴보고 취약영역을 포기해도 유리하다는 확고한 믿음이 있다면 취약영역 포기에 도전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실패하는 경우 대안이 별로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실전 같은 연습과 자신감은 '수능 필수품'

실전처럼 제한된 시간 동안 문제를 푸는 연습을 통해 문항마다 적절한 시간을 배분하는 센스를 기르고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타났을 때 마음 졸이지 말고 일단 넘어갈 수 있는 담력을 키워야 한다.

곤란한 문제를 계속 붙잡고 있다가 다른 문제를 못 푸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실전처럼’이라는 말의 의미에는 답안을 마킹하는 훈련까지 포함된다.

실제 수능에서 마킹 실수로 답안지 작성에 시간이 부족해지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이다.특히 평소에 빨간 펜 등을 이용해 예비 마킹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빨리 고쳐야 한다. 수능에서는 이미지 스캐너를 이용해 채점하므로 예비 마킹이 중복 답안으로 인식돼 채점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수능 당일 갑자기 배탈이 났다거나 간단한 문제가 잘 안 풀렸다는 수험생들이 매년 있다. 이러한 현상은 극심한 긴장감 때문에 일어나는데, 자신감 부족에서 야기되는 경우가 많다.

수험생들은 긍정적인 자기암시를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수능에 대한 불안감과 긴장감을 떨쳐버려야 한다. 자신감을 가져야 수능에 대한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통제할 수 있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남은 100일동안 새로운 문제집을 풀면서 무리하게 공부량을 늘리는 것보다는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등 손에 익은 문제집을 반복해 풀면서 몰랐던 부분을 내 것으로 확실히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울=뉴스1)안준영 기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