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미래는?

인류를 변화시킨 15가지 혁신 -무기·수학·인쇄기술·반도체·항생제 등 인류 삶의 질 바꾼 혁신

우리 생활을 변화시킨 혁신 제품을 꼽으라면 어떤 것을 선택할까. 아마도 인터넷과 반도체, 비행기, 컴퓨터, 텔레비전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제품들을 꼽을 것이다.

혁신제품들의 등장은 우리 생활 모습을 완전히 바꿀 정도의 큰 위력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정보의 바다' 인터넷의 등장은 방대한 자료를 실생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image

인간을 많은 질병에서 해방시켜준 것이 바로 백신과 항생제의 발견이다. 사진은 항생제.

또 백신의 등장은 인간의 생명을 쉽게 앗아갔던 수많은 병들을 고쳐 장수할 수 있는 근본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혁신은 우리 실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하지만 래리 킬리 미국 일리노이공대 디자인 전략 교수 겸 더블린그룹 대표는 인류의 역사를 통틀어 안전과 생활수준, 삶의 질을 보다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15개의 혁신을 꼽았다.

래리 교수가 꼽은 혁신을 살펴보면 우리의 생각과는 약간 다른 인류 전반에 대한 고찰을 언급하고 있다. 그가 꼽은 혁신은 우리에게 놀라움을 안겨주는 동시에 인류의 커다란 변화를 제공한 요인이라는데 동의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다.

비즈니스위크 최신호에 따르면 킬리 교수는 인류를 변화시킨 혁신으로 ① 무기 ② 수학 및 '0'의 개념 ③ 화폐 ④ 인쇄기술 ⑤ 자유 시장과 자본 시장 ⑥ 가축과 농업 ⑦ 부동산 소유 ⑧ 유한책임회사 ⑨ 참여민주주의 ⑩ 마취와 외과수술 ⑪ 백신과 항생제 ⑫ 반도체 ⑬ 인터넷 ⑭ 유전자(DNA) 염기서열 ⑮ 컨테이너 선박(컨테이너화된 해운업) 등 15섯가지를 제시했다.

물론 킬리가 제시한 혁신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이면을 파고 든다면 "아! 이래서 이 항목을 꼽았구나"라고 충분히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킬리 교수는 "물론 개개인 마다 생각이 다르고 더 나은 혁신도 있다. 하지만 내가 제시한 15개의 항목은 인류의 역사를 통틀어 발전의 중요한 기반이 됐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혁신의 기반은 기업, 산업, 정치적 영역을 초월하며, 세계를 변화시킨 힘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킬리 교수는 제시한 혁신을 몇가지 범주로 나눠 제시했다. 우선 생명을 구하고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고 정신적 삶의 질을 개선시킨 '마취 및 외과수술', '백신과 항생제, '유전자 염기 서열' 등이다.

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혁신을 파생시킨 근본적인 혁신의 도구로 사용된 것이다. 여기에는 '수학' '화폐' '부동산 소유권' '컨테이너 선박' '인터넷' '반도체' 등이 포함된다.

현대 경제를 발전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킨 원동력도 있다. '인쇄기술' '자유시장 및 자본시장' '유한책임회사' 등이 여기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생존하기 위한 의식주를 해결시켜 시간으로부터 자유롭게 만든 것으로 '무기' '가축과 농업' '참여민주주의' 등이 있다.

다음은 15가지 혁신 가운데 몇가지를 선별해 설명한 내용이다.

◇ 무기

무기가 처음 위력을 발휘한 것은 식량을 위해 동물을 사냥한 것이다. 즉, 식을 해결하는 노력으로 시작된 역사적인 의미가 있다. 그러나 대량 살상 무기 등 무기의 발전은 힘의 균형을 깨뜨려 대량 학살을 불러올 수 있다.

무기의 긍정적인 역할도 있다. 무기는 정치적 국경의 개념을 인식시켜 안정, 균형 등을 불러온 일등공신이다. 정치적 영토가 규정되지 못하고 무기로 인한 견제가 없었다면 지금 인류는 끊임없는 학살과 생명의 위협의 소용돌이 속에 위험을 인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수학 및 '0'의 개념

수학은 논리의 시작이었다. '무'의 개념을 인지한 것도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혁신이었다. 수학을 바탕으로 성장한 인간의 논리는 현대 과학 기술 문명으로 이어졌다.

image


◇ 화폐

거래의 매개체로써의 화폐의 탄생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종이나 혹은 현물 화폐들의 등장은 상업의 역사를 만들었다. 인류의 역사동안 화폐로 인해 수많은 인플레이션을 경험하면서 가치를 매기고 부여하는 방법을 터득한 것은 체계적인 학습 효과가 바탕이 됐다. 인류는 화폐의 탄생으로 경제 개념을 발전시키게 됐다.

◇ 인쇄기술

인쇄기술의 발전은 지식을 나누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전까지 책은 너무 비싸 아무나 볼 수 없었다. 인쇄기술의 발전으로 책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인류의 지식은 이전과는 몰라볼 수 없을 만큼 증폭됐다. 이는 현대 문명의 발전 기폭제가 됐다.

image


◇ 가축 및 농업

가축을 기르기 시작하고 농업을 시작하면서 인류는 음식과 옷을 구하러 다니는 번거로움을 중단했다. 그리고 남는 시간을 창의를 위해 사용하게 됐다.

◇ 부동산 소유

부동산을 소유하게 된다면, 이제 다른 부의 영역을 축적하기 위해 눈을 돌릴수 있을 여유가 생긴 것과 같다. 그만큼 부동산 소유는 삶의 질을 끌어올리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머물수 있다는 공간이 있는 것은 삶의 안식과도 같은 존재다.

◇ 유한책임회사

유한책임회사는 경영자들의 책임을 제한함으로써 회사가 실수를 했을 경우 모든 위험을 지지 않는다. 이러한 위험의 제한은 창의력을 맘껏 개발시킬 터전을 마련해 줬다.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의 탄생은 기술은 물론 생활수준을 높이는 지렛대 역할을 해왔다.

◇ 반도체

가장 눈부시가 발전하는 혁신의 주체이다. 반도체는 첨단 전자산업 부문에 넓게 응용되면서 인간 생활 수준을 근본적으로 변혁시켰다. 이는 휴대폰, 컴퓨터 등을 파생시키며 생활의 편리는 물론 다양한 혁신을 이끌고 있다. 휴대폰, MP3플레이어 등 우리가 혁신 제품이라 일컫는 것들도 반도체가 기반이 되고 있다.

image


◇ 인터넷

인터넷은 쿠텐베르크의 인쇄기술 혁명과도 맞먹을 만하다. 인쇄기술이 책을 보급해 인류의 지식을 발전시켰다면, 인터넷은 모든 정보를 공유하면서 편리하게 정보에 접속하게 만드는 유용한 도구로 인류 지식을 한차원 더 업그레이드시키고 있다.

image


◇ 유전자 염기서열

유전자 염기서열은 아직 가치가 입증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인류의 비밀을 풀 열쇠로 꼽힌다. 장수는 물론 불치병 치료의 해법을 제시할 수 있다.

image


◇ 컨테이너 선박

컨테이너 선박의 운용은 무역을 활성화시킨 주역이다. 이로 인해 세계 각국 사람들이 생산하지 않은 다양한 제품들을 접할 수 있게 됐다. 컨테이너 선박은 글로벌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