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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2019수능]수학 가·나형 모두 어려웠다…출제범위·난이도 작년과 비슷(종합)

[2019수능]수학 가·나형 모두 어려웠다…출제범위·난이도 작년과 비슷(종합)

대교협 "가·나형 20, 21, 29, 30번이 어려워…개념 알아야 풀어"
평가원 "수학, 개념 이해와 종합 사고력 평가 위주로 문제 출제"
EBS 교재·강의 연계율은 70%…"고난도 4개 문항이 상위권 결정"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기도하고 있다. 2018.11.15. scchoo@newsis.com

【세종=뉴시스】이연희 구무서 기자 = 15일 치러진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수능) 수학 영역은 가·나형 모두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가형은 이과, 나형은 문과가 주로 택하는 유형이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교사단은 "지난해와 같이 4개 문항이 어렵게 출제돼 변별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대교협은 가형과 나형 모두 20, 21, 29, 30번 문항이 가장 난이도가 높았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각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정도였다고 봤다.

가형은 함수 적분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21번)을 비롯해 벡터의 덧셈과 실수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29번), 미분법을 활용해 그래프 개형을 파악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30번)이 특히 어려웠다.

대교협 손태진 풍문고 교사는 "함수 적분을 묻는 21번은 조건 개념 외 치환접근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두 가지 개념을 알아야 풀 수 있었다. 상당히 곤란함을 겪을 수 있는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손 교사는 그러나 "29번 문항이 지난해에는 개념과 계산이 복잡했다면 올해는 개념을 찾아냈을 경우 접근하기 쉬운 형태"라고 설명했다.

나형은 함수 극한과 연속성을 이해하고 극한값을 계산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21번), ∑ 뜻과 성질을 알고 활용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29번), 함수 접선과 그래프 개형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30번)이 난이도가 높았다.

대교협 조만기 판곡고 교사는 "20번은 기울기와 대치성을 활용하는 여태껏 출제되지 않았던 유형이고 29번의 수열 문제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는 문제인데 절대값을 활용하는 심화된 개념을 물어봐서 아이들이 좀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학 나형에서 보통 30번이 제일 어렵다고 하는데 지난해보다는 학생들이 손을 댈 가능성이 조금 더 크다"고 말했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이날 "복잡한 계산이나 공식을 반복해 풀면서 얻을 수 있는 문항보다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 사고력 평가 위주로 출제했다"고 밝혔다.

수학 가·나형 모두 단답형 문제는 30% 정도였으며, 답은 모두 세자리 이하 자연수를 얻도록 했다.

평가원은 가형은 미적분Ⅱ 12문항, 확률통계·기하와벡터 9문항씩 출제했으며, 나형은 수학Ⅱ와 미적분Ⅰ은 11문항씩, 확률과통계는 8문항으로 구성해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두 유형 공통문항은 3개였다. 배반사건과 여사건의 확률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가형 4번, 나형 8번)과 순열 및 조합을 이용해 함수 개수를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가형 17번, 나형 19번), 순열과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가형 22번, 나형 22번)을 출제했다.

EBS 교재·강의 연계율은 70%다. 수학 가형 14번 문항은 EBS 교재 '수능특강-미적분Ⅱ' 13쪽 4번 문항과, 수학 나형 7번 문항은 EBS 교재 '수능완성-수학 나형' 73쪽 32번 문항과 연계됐다.

조 교사는 "4개 문항을 몇개나 해결하느냐에 상위권 싸움이 갈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dyhlee@newsis.com

nowest@newsis.com

 

 

[수능]출제본부 "수학, 대학서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 측정 초점"

김재현 기자,이진호 기자 입력 2018.11.15. 15:00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본부는 15일 2019학년도 수능 2교시 수학영역 출제방향에 대해 대학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출제했다고 밝혔다.

이과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수학 가형은 '미적분Ⅱ'에서 12문항, '확률과 통계'와 '기하와 벡터'에서 각각 9문항으로 구성했다.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1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기자실에서 2019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 평가원장, 이강래 수능출제위원장, 김창원 검토위원장. 2018.11.15/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세종=뉴스1) 김재현 기자,이진호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본부는 15일 2019학년도 수능 2교시 수학영역 출제방향에 대해 대학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출제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복잡한 계산과 반복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지양했다고 전했다. 또 기본개념을 충실히 이해하고 종합적 사고력이 필요한 문항을 출제했다고 덧붙였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은 두 가지 이상의 수학개념과 원리, 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실생활 맥락에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적용해 해결하는 문항 등이다.

이밖에 Δ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문항 Δ규칙과 패턴,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문항 Δ주어진 풀이과정을 이해하고 빈 곳에 알맞은 식을 구하는 문항 등을 출제했다.

이과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수학 가형은 '미적분Ⅱ'에서 12문항, '확률과 통계'와 '기하와 벡터'에서 각각 9문항으로 구성했다.

고난도 문항으로는 21, 29, 30번이 꼽혔다. 21번은 함수의 적분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다. 29번은 벡터의 덧셈과 실수배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다. 30번은 미분법을 활용해 그래프 개형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다.

문과생이 많이 보는 수학 나형은 '수학 Ⅱ'와 '미적분Ⅰ'에서 각각 11문항, '확률과 통계'에서 8문항을 출제했다.

수학 나형도 21, 29, 30번이 가장 껄끄러운 문제로 분류됐다. 21번에서는 함수의 극한과 함수의 연속성을 이해하고 주어진 함숫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물었다. 29번에서는 ∑(시그마, 수열의 합을 구하는 수학공식)의 뜻과 성질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했다. 30번에서는 함수의 접선과 그래프 개형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점검했다.

kjh7@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