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역주행’…중3·고교 인문계 수학 학습량 10% 늘려
등록 :2015-05-28 21:51수정 :2015-06-01 14:21
‘6개국 수학 교육과정 국제 비교 콘퍼런스’가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려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이정용 선임기자 lee312@hani.co.kr
수학 고통 줄이자 ①
수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살펴보니
수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 살펴보니
수학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수 학습법은 “해방 이후 달라진 게 없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시대착오적이다. 오는 9월 교육부의 2015 교육과정 개정 총론·각론 고시를 앞두고 ‘수학 교육 개혁’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은 이유다. 이에 수학 교과 내용을 줄이고 세계적 추세에 맞춰 ‘사고력 수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자는 제안이 나온다. <한겨레>는 한국 수학 교육의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바꿔야 할지 점검하는 기획기사를 싣는다.
“초등·중1~2는 현재와 비슷하고
고교 자연계는 5%가량 줄어”
교육부 20% 감축 ‘헛구호’ 돼 “학습량 부족 아닌 과다가 문제”
학생·학부모 입모아 ‘성적’ 좋아도 흥미·자신감 낮아
수학 포기자 낳는 단원 조정 필요 “수: 수학 때문에, 학: 학교 가기 싫어요.” “중2 수포자 74%.” 학생들이 교육시민단체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사교육걱정)의 ‘수포자(수학포기자) 없는 입시 플랜’에 참여해 메모로 남긴 ‘수학을 줄여달라’는 호소가 애잔하다. 이에 아랑곳없이 교육부는 2018년부터 도입되는 ‘2015 교육과정’ 개정을 강행하면서 오히려 수학 부담을 5~10%까지 늘게 해 교육계의 반발이 크리라 예상된다. 교육부는 애초 ‘학습 부담 20% 감축’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사교육걱정은 28일 “‘2015 수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분석했더니 중3과 고교 인문계 수학 교육과정이 10%씩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다만 “초등과 중1·2는 현재와 비슷하고, 고교 자연계만 5% 정도 줄어든다”고 덧붙였다.
2015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학습량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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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걱정은 “교육과정에 특정 항목이 추가되느냐 삭제되느냐에 따라 해당 세부 전공 교수들의 입지가 달라진다. 이런 수학계의 이해관계 탓에 20% 학습량 축소라는 목표가 실종됐다. 개정 연구진과 수학계가 다시 한번 2015 교육과정 개정의 근본 동기를 이해하고 총론의 학습 부담 경감 의지를 구현하라”고 촉구했다. 전정윤 기자 ggum@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