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물수능 시대, 탐구영역의 베스트 조합을 찾아라

물수능 시대, 탐구영역의 베스트 조합을 찾아라


사탐ㆍ과탐 선택과목 어떻게 고를까
사탐 '생활과 윤리-사회문화'

내용 안 어렵고 암기 적어 최다 선호

과탐 '화학Ⅰ-생명과학Ⅰ' 선택

응시생 수 많아 위험 부담 줄여 줘

기본 개념 탄탄히 숙지하고

도표ㆍ그래프 활용 문항 대비해야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돼 탐구 영역이 상위권 수험생들의 당락 주요 변수였다. 올해에도 ‘물 수능’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탐구 영역 선택과목을 어떻게 조합하느냐가 대입의 당락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교육업체 유웨이중앙교육이 2015학년도 수능 점수를 입력한 14만여명의 데이터를 활용해 ‘수험생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탐구 영역 조합’을 분석했다.

사회탐구 영역 최상의 조합은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별 선택 조합을 살펴보면 ‘생활과 윤리’와 ‘사회ㆍ문화’, ‘한국지리’와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와 ‘윤리와 사상’ 순서였다. 과목별 학습 내용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거나 과목 간 유사성을 고려해 조합하는 경향이 높았는데, ‘생활과 윤리’와 ‘사회ㆍ문화’는 교과 내용이 어렵지 않고 암기해야 하는 내용이 다른 과목에 비해 적은 편이라 선호되는 조합으로 분석된다.

생활과 윤리는 고난도 문항이 ‘사상사’에서 출제되므로 ‘윤리와 사상’과 함께 공부하면 유익하고, ‘세계사’와 ‘동아시아사’, ‘한국사’와 ‘동아시아사’, ‘한국지리’와 ‘세계지리’ 과목은 일부 내용이 겹쳐 함께 선택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선택 과목의 난이도에 따른 변환 표준점수의 편차를 고려해 쉬운 과목만 선택하는 것보다 어려운 과목을 조합하는 방안도 심도 있게 고려하면 좋다. 아울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이 경우 내신과 수능을 함께 준비할 수 있는데, 중간ㆍ기말고사 대비 학습으로 기본적 교과 개념을 확실히 숙지하고, 반복 학습을 할 수 있어 공부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과학탐구 영역 최상의 조합은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선택 조합을 살펴보면 화학Ⅰ과 생명과학Ⅰ을 선택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응시생의 수가 많은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응시생이 많으면 표준점수를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으며, 난이도 조절 실패로 인한 불이익을 당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이 때문에 특별히 대학에서 Ⅱ과목을 필수로 요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Ⅱ과목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Ⅰ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Ⅰ과목에서는 화학Ⅰ과 생명과학Ⅰ을 선택하는 것이 물리Ⅰ이나 지구과학Ⅰ을 선택하는 것보다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Ⅱ과목을 선택하고 싶다면 Ⅰ과목과의 연계성을 생각해 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동일 과목의 Ⅰ, Ⅱ의 경우 관련된 개념이 많아 함께 선택 할 경우 기본 원리의 이해 및 문제 풀이에 큰 도움이 된다. 결국 Ⅱ과목을 잘하게 되면 Ⅰ과목도 잘할 가능성이 크다.

탐구영역 학습 전략

사회탐구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기본 개념을 탄탄히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부 생소한 용어를 활용해 선택지를 구성하는 경우도 있어, 교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세세하게 학습해야 한다.

역사 교과는 특정 시기의 상황을 다룬 문항이 자주 출제 된다. 중요한 사건들을 시기별로 구분해 정리하면 좋다. 윤리 교과는 사상가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돼 사상가들의 논쟁을 깊이 있게 학습할 필요가 있다. 지리 교과는 교과 개념을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며, 일반사회 교과는 핵심 개념을 일상생활과 연결 짓는 문항이 자주 나온다.

사회탐구는 도표, 그래프, 지도 등을 활용한 문항들이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된다. 다양한 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기출 문제는 물론 EBS교재 등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풀어 교과 개념을 이해하고 실전 감각을 익히는 훈련을 해야 한다. 오답노트를 활용해 취약 부분을 다시 점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과학탐구 영역은 단순히 암기해 풀 수 있는 과목이 아니다. 각 교과의 과학적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으면 문제를 풀기 어렵다. 따라서 기본 개념 및 원리와 함께 이와 관련된 실험을 연계해 공부해야 한다.

기본 개념이 어느 정도 이해 됐다면 다양한 유형의 문제 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과학탐구 영역의 문항들은 그림, 그래프, 도표 등과 같은 자료를 제시한 후 자료를 해석하거나 결론을 도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를 풀 때 자료를 해석하고 변환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

정지용기자 cdragon25@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