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아침 먹고 왔어요" 의정부여중 9시 등교 첫 풍경

"아침 먹고 왔어요" 의정부여중 9시 등교 첫 풍경


의정부여중 첫 '9시 등교' (의정부=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의정부여자중학교가 9시 등교를 시행했다. 경기도교육청이 2학기부터 9시 등교 정책 시행계획을 각급학교에 통보한 이후 첫 사례다. 왼쪽 사진은 9시에 맞춰 등교한 학생들이 수업을 준비하는 모습. 오른쪽 사진은 9시를 앞둔 교실이 한산한 모습. 2014.8.25 andphotodo@yna.co.kr

학생들, "내가 제안한 정책 실현돼 뿌듯"…"늦은 하교 부담" 반대도

(의정부=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평소에 아침밥을 거의 못 먹는데 오늘은 여유롭게 먹고 왔어요."

경기도교육청이 9시 등교 정책을 시행한 이후 처음으로 등교시간을 변경, 시행한 의정부여중의 아침은 활기찬 분위기였다.

9시 등교가 처음 시행된 25일 오전 8시 30분이 넘어가자 학생들이 정문과 후문을 통과해 학교에 속속 도착했다.

의정부여중 첫 9시 등굣길 (의정부=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의정부여자중학교에서 학생들이 9시에 맞춰 등교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이 2학기부터 9시 등교 정책 시행계획을 각급학교에 통보한 이후 첫 사례다.

원래 오전 8시 30분 등교, 오전 8시 40분 1교시 시작이었던 학교 일정은 이날부터 오전 9시 등교, 오전 9시 10분 1교시 시작으로 바뀌었다.

김우주(15·3학년)양은 "평소에는 못 먹는데 오늘은 아침으로 토스트를 먹고 왔다"면서 "부모님도 늦게 등교하니 예전보다 더 안심하시는 것 같고 좋았다"고 전했다.

김은정(13·1학년)양도 "늦잠 잘 수 있어 아침부터 여유로웠고 1교시 수업 때 졸리지 않을 것 같다"고 말을 보탰다.

이 정책은 의정부여중 학생들이 지난 6·4 지방선거 경기도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올렸던 정책 제안에서 비롯됐다.

9시 등교를 해야하는 이유로는 건강한 아침식사하기, 적절한 수면시간 보장, 학습 부담 낮추기 등이 꼽혔다.

의정부여중 첫 '9시 등교' (의정부=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의정부여자중학교에서 학생들이 9시에 맞춰 등교해 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재정 교육감은 지난 14일 2학기 9시 등교 시행계획을 공식 통보했고, 학교 측은 학생·교사·학부모 '3주체'의 의견 수렴을 거쳐 25일 첫 시행에 들어갔다.

찬성률은 학생 70.9%, 교사 74.5%, 학부모 66.7%로 나타났다.

이충익 교장은 "학부모의 반대율이 예상보다 높게 나와 반대 이유를 모두 알아보니 학업 시간 부족, 학원 시간과의 연계, 맞벌이 부부 출근 문제 등이 이유로 나왔다"면서 "보완하고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찍 오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상담실이나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정책에 반대했던 강희선양(15·3학년)은 "우리 학교가 다른 학교보다 일찍 끝난다는 점이 좋았다"면서 "학교가 30분 늦게 끝나면 학원도 더 늦게 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9시 등교'에 따라 바뀐 수업시간 (의정부=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의정부여자중학교에서 9시 등교에 따라 바뀐 수업시간이 게시판에 보이고 있다.

강양은 오늘도 이전처럼 8시 20분까지 등교해 교실에서 친구들을 기다렸다.

이 같은 반대 의견에도 '9시 등교'라는 변화는 학생들 스스로 제안했기에 만족하는 목소리가 더 컸다.

3학년 학생들이 '교육주체로서 교육정책을 직접 만들어 보고 정책결정에 참여해보는 수업'이라는 취지로 실시된 사회과목 '지방선거 수업'에서 토론을 거쳐 낸 정책 제안이 실현된 것이다.

교사나 학부모가 아닌 학생들의 의견을 교육감이 정책으로 수용해 적극 시행했다는 점이 화제가 됐다.

이날 아침 만난 학생들은 "이렇게 빨리 시행될지 몰랐다", "신기하다", "우리가 제안한 것이 실현돼 뿌듯하다"는 등의 소감을 전했다.

suk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