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파격적인 김석준 교육감 취임식…관례·권위주의 깨

파격적인 김석준 교육감 취임식…관례·권위주의 깨
틀에 박힌 의전 사라져 ‘눈길’
‘취임 축하’ 펼침막 조차 없어
한겨레
다음달 1일 부산시교육감에 취임할 김석준 부산대 교수가 18일 자신의 대학 연구실에서 “3000권이 넘는 책을 이달 말까지 정리해야 하는데 걱정”이라며 32년 동안 머무른 대학을 떠나는 소회와 각오를 밝혔다.

틀에 박힌 의전 사라져 ‘눈길’
‘취임 축하’ 펼침막 조차 없어

1일 부산시교육청에서 열린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취임식은 틀에 박힌 의전과 관례, 권위주의를 깨는 파격이었다.

먼저 새 교육감 취임식 직전에 부산시교육청 중앙현관에서 과장급 이상 간부들이 도열해서 새 교육감을 맞았던 관행이 사라졌다. 부산 시내 주요 지점에 내걸었던 ‘교육감 취임 축하’ 펼침막도 걸지 않았고, 취임식 때 꽃다발을 전달하던 유치원생 등 화동도 보이지 않았다.

이전에는 새 교육감이 취임식장의 무대 위에 마련된 의자에 앉아서 참석자들을 내려다 보곤했지만, 김 교육감은 무대를 바라보는 객석 맨 앞자리에 일반 참석자들과 함께 앉았다. 내빈 등 주요 참석자들도 좌석을 따로 지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자리를 잡았다. 이 때문에 뒤늦게 도착한 일부 초청 인사들은 서있거나 빈 공간에 임시로 마련된 의자에 앉아서 취임식을 지켜봤다.

취임식 순서도 눈길을 끌었다. 부산 출신으로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인 유재중·배재정 국회의원만 축사를 했을 뿐 취임식에서 흔했던 내빈 소개를 하지 않았다. 취임식 마지막엔 이민환 부산대 음악학과 명예교수가 <상록수>를 부르자 일부 참가자들이 눈물을 글썽였다.

김 교육감 쪽 관계자는 “뒤늦게 도착한 일부 초청인사들이 불편하긴 했지만 권위주의 교육행정을 펼치지 않겠다는 뜻에서 종전의 취임식 관행을 바꿨다”고 말했다.

부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