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공부는 어떻게?

문학 지문도 비문학처럼 분석, 근거 찾는 연습해야

문학 지문도 비문학처럼 분석, 근거 찾는 연습해야


(왼쪽부터) 이예찬·조세원씨.하형철군./ 임영근 기자

수능 만점자에게 듣는과목별 공략법

문과 공부는 독해력 싸움… 여유로운 1·2학년 때 다질 것

객관식 문제의 오답 제시문, 틀린 이유까지 정확히 알아야


☞글 싣는 순서 ①수학 ②영어 ③국어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불변의 1교시는 국어다. 국어 과목에서 제 실력을 발휘했느냐에 따라 나머지 과목 시험의 성적도 좌우된다. 한자리에 모인 수능 만점자 3인은 "1·2학년 때는 독해력을 키우고 3학년 때는 지문에서 근거를 찾는 연습에 주력하라"고 당부했다.

☞인터뷰 참가자

조세원|경남 창원 문성고 졸·서울대 경영학과 합격)

하형철|서울 중동고 3년·서울대 사회과학계열 합격)

이예찬|경기 용인 수지고 졸·서울대 사회과학계열 합격)



1·2학년|내신을 수능처럼 공부

이예찬(20)씨는 1·2학년 시기를 ‘사고 과정 테스트’를 추천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쳤는지 A4용지에 쭉 정리해보는 방법이었다. “45문제를 모두 정리하려면 품이 엄청 들어요. 하지만 어떤 문제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됐는지, 어디서 생각을 잘못했는지 짚어낼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됐어요.” 이씨는 또 “국어 비문학 지문에서 과학·기술 영역을 어려워하는 친구를 자주 봤다”며 “1·2학년 때 이 영역을 성실히 읽는 버릇을 들이라”고 조언했다. 이때 잡히지 않은 습관을 고 3 때 새로 잡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조세원(19)씨는 “고 3에 비해 시간이 여유로운 고교 1·2학년생은 내신 성적을 관리하고 독해력을 키우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2학년 후배들은 내신 시험을 수능이라 생각하며 분석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형철(18)군은 “문과 공부는 독해력 싸움”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그는 사회탐구 과목 내신 시험을 준비하면서 국어 독해 실력을 키웠다. “사회탐구 과목 교과서를 노트 한 권에 요약했어요. 큰 제목-작은 제목을 달고 번호를 매겨 가며 내용을 구조화했죠. 이렇게 공부하니 국어 지문을 읽을 때도 중요한 내용이 머릿속에 쏙쏙 정리되더군요.”

3학년|기출문제, 6월 모평 이후에 집중하라

조씨는 스스로 “이과 성향이 강한 편”이라 분석했다. “그 때문에 국어 문학 지문에 등장하는 인물의 감정에 공감하기 어려웠다”고도 말했다. “수능은 65만 수험생을 납득시켜야 하잖아요. 저같이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도 설득당할 근거가 반드시 지문에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조씨는 자신의 취약점을 극복하려 문학 지문을 비문학 지문처럼 꼼꼼히 읽었다. 격정적인 어조·따지는 말투를 찾아 밑줄을 긋고 등장인물이 ‘화났음’을 알아내는 식이었다. “복선이나 근거가 되는 문장은 지문에 반드시 있다”는 게 그의 말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이씨는 국어사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글을 분석적으로 읽으려면 어휘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는 게 필수다. 이번이 수능 세 번째 도전이었던 이씨도 “기출문제를 풀어볼수록 뜻을 제대로 모르는 단어가 많더라”고 말했다. 이를 제대로 짚고 넘어가자 지문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EBS 수능 연계 교재와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수능 만점자 3인 모두 입을 모아 강조했다. 하군은 “EBS 수능 연계 교재의 경우 최대 30번까지 반복해 읽었다”고 말했다. 그는 EBS 교재에 나온 문학 지문은 전체 등장인물·줄거리까지 파악했다. 시는 시인의 생애까지 찾아가며 확장형 공부를 했다. 옳은 것을 골라야 하는 ‘오지선다형’ 문제는 정답이 아닌 4개의 제시문이 왜 틀렸는지도 분석했다. 하군은 “이런 공부법 덕분에 여러 번 복습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조씨는 “EBS 교재와 인터넷 강의를 중심으로 실력을 쌓다가 6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모의평가(이하 ‘모평’) 이후 기출문제를 풀어보라”고 말했다. 처음부터 기출문제 중심으로 반복해 공부했던 조씨는 나중에 답을 외워버릴 지경까지 이르렀다.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과정이 생략되니 제가 얼마만큼 준비가 됐는지 가늠할 수 없어 정말 불안했어요. 최종 점검은 6월 모평 이후로 미뤄두고 이전까지는 기본기를 쌓는 데 주력하세요.”

>> 수능 국어 추천도서

EBS 수능 연계 교재 5권 △수능특강 △인터넷수능 화법과 작문&독서와 문법 △인터넷수능 문학 △N제 △수능완성(EBS교육방송편집부,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이해나 맛있는공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