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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야기/공부는 어떻게?

[신나는 공부/우리학교 공부스타]경기 분당중앙고 2학년 장예은 양 / 서울 선덕고 1학년 한원호 군


[신나는 공부/우리학교 공부스타]경기 분당중앙고 2학년 장예은 양

경기 분당중앙고 2학년 장예은 양은 “뚜렷한 목표가 생기니 왜 공부해야 하는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공부는 왜 해야 하는 걸까?’

중학교 3학년 여름방학, 장예은 양(17·경기 분당중앙고 2학년)은 한밤중에 집을 향해 터벅터벅 걸으며 이런 생각을 했다. 외국어고 입시에 대비해 12시간을 공부하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비슷한 성적의 다른 친구들이 준비하기에 덩달아 뛰어든 외고 입시. 이렇게 힘들게 공부해서 외고에 가야 하는 이유가 뭔지 알 수 없었다.

장 양은 초등학교 때부터 늘 상위권이었다.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남에게 뒤처지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었다. 하지만 이젠 그런 마음만으로는 공부할 의욕이 생기지 않았다. 변해버린 자신이 스스로도 믿기지 않았다. 하기 싫은 공부를 억지로 하다 보니 신경성 위염 증세까지 생겼다. 결국 외고 진학을 포기한 장 양은 중3 2학기에 공부를 손에서 놔 버렸다. “전교 10등에서 전교 100등 밖으로 떨어졌어요.” 한 번 공부에서 마음이 떠나니 성적 하락은 걷잡을 수 없었다.》

고교에 진학한 뒤에도 장 양의 슬럼프는 계속됐다. 수업 내용이 어려워지고 공부해야 할 분량이 늘어난 만큼 고민도 깊어갔다.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공부가 힘들어도 이겨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리사, 외교관, 의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직업이 하루에도 몇 번씩 장 양의 머릿속을 스쳐갔다. 하지만 막연한 상상만 할 뿐 ‘이게 내 길’이라는 확신은 가질 수 없었다. 중학교 때 하던 고민을 아직까지 끌어안고 있는 게 속상해 울고 싶었다.

1학기가 끝난 뒤 받아든 성적표는 3, 4등급투성이었다. 1등급을 받은 과목은 특기인 영어뿐. 정신이 번쩍 들었다.

“기말고사가 끝나고 나니 왜 공부를 하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가 밀려오더라고요. 슬럼프였다는 핑계를 댈 수는 있지만, 어쨌든 그 결과는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거잖아요. 다음 학기에는 후회하지 않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장 양의 의지에 불을 지펴준 것은 여름방학 중에 참가한 중고교생 대상 모의국제회의였다. 우연히 참가한 대회에서 장 양은 새로운 꿈의 실마리를 찾았다. 장 양이 속한 조에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의 교육여건을 개선시킬 방안을 모색하라’는 의제가 주어졌다. 조 대표로 나선 장 양은 ‘교환학생 숫자를 늘려 선진교육을 받을 기회를 넓힌다’ ‘정기적 기부를 유도해 교육시설을 확충한다’는 방안을 영어로 발표했다. 국제적 이슈를 두고 영어로 토론하는 것, 조원들과 협력해 만든 해결책을 발표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재미 넘치는 일이었다. 그의 가슴에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다는 소망이 싹텄다.

대회에서 느낀 점을 신나게 늘어놓는 장 양에게 어머니는 유엔에서 일하는 국제변호사를 소개하는 신문기사 스크랩을 보여줬다. 논술담당 선생님과 진로 문제를 상담하자 국제변호사가 되기 위해선 어떤 대학에 진학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장 양의 새로운 꿈이 조금씩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다시 책상 앞에 앉았다. 1학년 1학기에는 곧잘 결석했던 야간자율학습에 빠짐없이 참가했다. 야간자율학습이 끝난 뒤에도 학교 인근 도서관에서 밤 12시까지 공부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은 반드시 그날 복습했다. 시험기간에는 교과서를 4, 5번 반복해서 읽었다.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배운 내용이 자연스럽게 기억에 남았다. 서술형 문제를 대비해 필기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옮겨 적기도 했다.

1학년 2학기에는 대부분의 과목 성적이 1, 2등급으로 뛰어올랐다. 수학 성적은 4등급에 그쳤지만 실망하지 않았다. 수학은 단기간에 성적이 오르기 어렵다는 걸 알고 있었다. 실망하는 대신 공부법을 바꿔 보기로 했다.

1학년 겨울방학부터 장 양은 수학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기 시작했다.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를 구입해 학교에서도 틈틈이 들었다. 문제집을 여러 권 푸는 대신 인터넷 강의 문제집 한 권만 반복해서 풀었다. 예전에는 틀린 문제를 다시 풀지 않고 지나쳤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다시 풀고자 노력했다.

공부 계획도 더욱 꼼꼼하게 짰다. 각 수업의 숙제는 무엇이고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엔 무엇을 공부할지 빠짐없이 적었다. “예전에도 계획을 짜긴 했지만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뭉뚱그려 적은 탓에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몰라 실천에 옮기지 못했어요. 하지만 이젠 계획을 정말 제대로 실행해보고 싶었어요.”

꾸준히 노력한 결과 2학년 1학기에는 수학뿐 아니라 전 과목 내신이 1등급으로 뛰어올랐다. 2학년이 된 장 양은 단짝 친구 두 명과 함께 교내 동아리를 만들었다. 모의국제회의 출전을 준비하는 고교 동아리연합에 소속돼 대회를 준비한다. 지난해에는 수상하지 못했지만 다음 대회에서는 당당하게 상을 받겠다는 의욕이 넘친다. 동아리 활동을 할 때마다 국제변호사의 꿈에 조금씩 다가가는 기분이 든다.

“지금이 인생에서 제일 재미있는 시기인 것 같아요.” 공부 시간을 늘려야겠다는 얘기를 하면서도 장 양의 얼굴에는 웃음이 가득하다. 목표를 지닌 자의 흔들림 없는 웃음이다.

김종현 기자 nanzzang@donga.com




[신나는 공부/우리학교 공부스타]서울 선덕고 1학년 한원호 군

서울 선덕고 1학년 한원호 군. 그는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를 골똘히 생각하면서 성적이 향상되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자율형사립고인 서울 선덕고 1학년 한원호 군(16)은 차분하고 진지한 ‘생각쟁이’다. 낮이든 밤이든 한번 생각에 빠지면 생각의 꼬리가 연결돼 30∼40분은 후딱 지나간다. 뭘 그리 골똘히 생각하는 걸까. “요즘엔 미래에 가지게 될 직업을 생각해요. 어떤 직업을 가져야 후회 없는 인생을 보낼 수 있을지….”》

중학생 시절 한 군은 ‘생각’이라면 딱 질색이었다. 오직 컴퓨터게임에만 몰두해 있었으니…. 1인칭 슈팅 게임(FPS), 던전 앤 파이터, 메이플 스토리, 서든 어택…. 안 해본 게임이 없었다. 학원 수업이 끝나고 오후 11시 집에 오면 다음 날 새벽 2, 3시까지 게임을 했다. 주말에는 ‘먹고 자는’ 시간을 빼곤 게임이었다. 딱히 게임이 재밌어서도 아니었다. 단지 삶에 대한 생각과 목표가 없어서일 뿐.

중학교 성적은 전교생 300여 명 중 약 60등. 나쁜 성적은 아니었지만 더 잘하고픈 욕심도 없었다.

“학원에 있는 시간 외엔 스스로 공부한 적이 없었어요. 하고 싶은 일도 없었고, 다가올 내일이 궁금하지도 않았어요. 왜 내가 공부하고 성적을 올려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본 적이 없어요.”

중3 여름방학. 어머니가 책 한 권을 건네주셨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이야기를 담은 ‘네 꿈에 미쳐라’란 책이었다. 잠들기 전 가벼운 마음으로 집어 들었는데, 쉬 놓을 수가 없었다. 서울대 의대를 졸업했지만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의 신념과 목표에 따라 컴퓨터 보안프로그램 개발자로, 또 교수로 삶의 방향을 바꾸는 그의 남다른 용기에 감명을 받았다.

‘내 삶에서 내가 특별히 원하는 건 뭐지? 있다고 한들 난 그걸 실천할 용기가 있을까?’

안 원장처럼 자신만의 ‘특별한 가치’를 위해 살고 싶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하게 되었다. 또 다른 계기도 있었다. 중3이 끝날 무렵, 아버지가 한 군을 안방으로 부르셨다. 한 군은 불안했다. 한 군도 아버지도 영 무뚝뚝한 성격이라 아버지와 단 둘이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눈 적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게임만 해서 크게 혼나겠구나’란 생각으로 문 손잡이를 돌렸어요.”

아버지는 방 한가운데 앉아계셨다. 고개를 푹 숙인 한 군의 귓가에는 예상 외로 차분하고 나지막한 아버지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인생의 모든 순간이 중요하겠지만 특히 놓치지말아야 시기가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인생의 선배로서 돌이켜보면 학창시절이 그중 하나라고 하셨죠. 지금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 앞으로 더 특별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충고해 주셨어요.”

아버지의 진솔한 말씀은 자식의 마음속에 큰 울림을 만들었다. 진로와 인생에 대한 한 군의 고민이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한 군은 우선 이른바 ‘좋은 대학’에 가야겠다고 결심했다.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귀감이 되는 ‘특별한 삶’을 살려면 상대적으로 많은 기회를 제공받을 만한 대학에 가야 한다는 판단에서였다. 공부에 목표와 욕심이 생겼다. 게임은 자연스럽게 한 군의 손을 떠났다.

고등학교 입학 직전 치른 반 배치고사 성적은 전교생 384명 중 80등. 중학교 때와 큰 차이는 없는 성적이었지만 한 군의 내면에는 ‘더 좋은 성적을 올리고 싶다’는 욕심이 처음으로 생겼다. 공부방법의 변화가 필요했다.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학교에서 나눠준 ‘학습 스케줄러’를 이용했다. 하루를 오전, 오후, 저녁으로 나눠 시간대에 맞는 공부계획을 세웠다. 제 스스로 계획을 짜 실천해 본 일이 없으니 처음에는 시행착오도 많았다. 하루에 국어, 영어, 수학과 더불어 암기과목을 공부하겠다는 ‘허황된’ 계획을 스케줄러에 적어 넣기까지 했으니까.

“2주쯤 지나니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효율적이고 실천적인지 알게 됐어요. 월간 계획을 먼저 세우고, 일주일 단위로 세부 계획을 정했죠. 다른 과목보다 성적이 떨어지는 사회, 예체능 과목에 시간을 더 배정하고, 나머지 시간은 고루 공부하려고 했어요.”

난생 처음 질문도 던지기 시작했다. 자습시간은 물론이고 쉬는 시간에도 교무실을 찾아가 선생님을 질문으로 괴롭혔다. 같은 반 1등 친구도 한 군의 집요한 질문공세를 피해갈 수 없었다. 모르면 물었다. 가르쳐주면 배웠다. 내 것이 될 때까지 반복했다.

이윽고 5월 월례고사(교내 국어, 영어, 수학시험). 한 군은 기적 같은 순간을 맛보았다. 전교 1등.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선 전교 7등(국어, 영어, 수학 기준)이었다.

“중요한 건 공부 환경도 습관도 아니었어요. 바로 마음가짐이었어요. 마음이 흔들릴 때면 ‘나는 왜 공부를 하지?’ ‘어차피 한 번뿐인 삶, 난 보람되게 살고 있을까?’처럼 본질적인 질문을 나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마음을 다잡았어요.”

안철수 원장처럼 진로를 한 곳에만 한정시키고 싶지 않다는 한 군. 지금 순간에도 그는 미래 모습을 상상하고 또 상상한다.

“선생님이 해주시는 다양한 직업 소개를 듣고,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접하면서 미래에 대한 생각이 더 넓고 유연해졌어요. 현재 관심 있는 컴퓨터나 정보기술(IT) 분야 외에도 최고경영자(CEO)나 과학자처럼 다른 가능성도 항상 열어놓고 있어요. 진로에 대해 더 생각하고 더 꿈꿀 겁니다.” 한 군의 도전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장재원 기자 jj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