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기 아닌 삶 잘 살게 하는 교육 바람직”
ㆍ‘서울국제교육포럼’ 지상중계
한국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교육 문제. 우리가 고민하는 교육 문제는 과연 한국에서만 겪는 특수한 문제일까.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교육을 하고 있으며 거기에 우리가 겪는 문제의 해답이 있지는 않을까. 이 같은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대규모 국제교육포럼이 지난 11~12일 서울에서 열렸다. 올해가 처음인 ‘2012 서울국제교육포럼’이 개최된 서울 방배동 서울시교육연수원에는 이틀간 국내외 연사 16명을 비롯해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원과 교육 관련 기관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학교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찾아서’였다. 주제에 걸맞게 교육자치, 교육과정, 학교혁신, 교원역량강화 등 4개 분야에 걸쳐 국내외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열띤 토의를 벌였다. 포럼에서 발표된 스웨덴과 독일, 프랑스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봤다.
■“교육은 학교의 자율” 스웨덴의 교육자치
스톡홀름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13년 동안 스웨덴 국립교육청에서 근무했던 황선준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장은 “국가 중앙기구는 교육목표와 방향만 설정할 뿐 교수·학습 방법과 예산 사용 등은 전적으로 학교와 지방자치단체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시·도교육감 직선제 실시로 교육자치 시대가 열렸다고는 하지만 한국은 아직 교육자치가 충분히 실시되지 않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시·도교육청-지역교육지원청-학교로 이어지는 위계와 서열이 지나치게 엄격해 하급기관으로 갈수록 자율성이 상당히 제약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학생 교육이 실제 이뤄지는 단위학교에서의 교육자치는 극히 미미하다.이와는 달리 스웨덴은 기관 간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다. 스웨덴은 의회·정부·중앙관료기관들로 이뤄진 중앙기구와 한국의 도 단위에 해당하는 21개의 란스팅, 시·군 단위의 지자체인 290개의 코뮌으로 행정체계가 나뉜다. 교육 분야에서 란스팅은 아주 제한된 역할만 수행할 뿐 유치원, 초·중·고교 교육은 중앙기구와 코뮌이 책임지고 있다.
중앙기구는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집행하는 것은 전적으로 코뮌과 학교의 몫이다. 교육과정의 큰 그림은 국립교육청에서 만들지만 한국과 같이 구체적인 수준까지 세세하게 규정하지는 않는다. 수업 시간규정 외에 학년마다 무슨 과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학교장과 교사, 학생들이 결정한다.
교사들이 수업에 사용하는 교과서나 부교재는 완전히 자율적으로 결정된다. 국정·검정·인정 교과서 제도는 없다. 출판사들이 개발한 시중 교재 또는 이를 일부 발췌해 사용하거나 교사가 직접 편집해 만든 교과서를 사용한다. 학력평가는 각 과목별 요구학력이 어떤지만 학생들에게 알려줄 뿐 언제, 어떻게 치를지는 학생들과 상의해 결정한다. 스웨덴에도 일제고사 형태의 국가시험이 존재하지만 이 시험도 여러 수행평가 중 하나일 뿐 학생들 또는 학교 간의 서열을 매기는 데 활용되지는 않는다.교육자치에서 중요한 재정 분배는 평준화를 원칙으로 한다. 단위학교의 학생수를 기초로 해당 학교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파악해 특별지원을 받아야 하는지 여부를 따져 추가 예산이 투입된다. 학교장은 배분된 예산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량권을 갖고 있다.
■“공부가 아니라 삶” 독일의 행복교육
독일의 에른스트 프리츠 슈베르트 행복수업연구소장은 2000년부터 지난해 정년퇴직 때까지 하이델베르크의 빌리헬파흐 학교 교장을 지냈다. 이 학교에서는 2007년부터 ‘행복’을 교과목으로 채택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학교는 2년 과정의 직업학교와 인문계 학교인 김나지움에 이 수업을 도입했다. 김나지움에서는 대입에 반영되는 내신 과목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독일 내에서도 ‘행복’을 교과목으로 지정했을 때 주위에서는 우려가 많았다. 하지만 이 학교의 성과를 보고 이제는 독일은 물론 오스트리아까지 100곳 이상의 학교에서 행복 교과를 가르치고 있다.
프리츠 슈베르트 소장은 “연극, 스포츠 등의 체험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육체적, 정서적으로 유익한 핵심적 경험을 만들어 내는 일을 교육과정의 주 요소로 삼았다”며 “1년간의 수업 후 평가결과는 체험에 참가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학생에 비해 보다 많이 행복감을 느끼고 있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행복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급우와 학교를 예전보다 더 소중하게 생각하게 됐으며 감성 능력 또한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고무받은 독일 안팎의 학교들은 학생들에게는 물론 교사 양성교육에까지 행복 트레이닝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행복교육은 단지 ‘행복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차원을 넘어선다. 독일에도 교육 소외 계층이 존재하는데 이들 가정의 자녀들에게는 즐거운 학교생활이나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적게 주어진다. 행복교육은 바로 이런 아이들에게도 삶과 공부의 의미를 발견하고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차원에서 설계된 것이다. 모든 아이들은 각자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잘 발견하고 끄집어 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행복 교과의 목표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교육의 목표가 돼 버린 ‘공부 잘하는 아이’가 아니라 삶을 잘 사는 어른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바로 행복교육이다.
■“덜 가진 사람에게 더” 프랑스의 우선교육
프랑스는 130여년 전인 1881년 ‘공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쥘 페리의 이름을 딴 쥘 페리법이 통과되면서 초등학교 남녀 어린이 무상교육을 실시했을 정도로 공교육에 평등교육을 도입한 역사가 오래됐다. 그런 반면 직업 교육과 대학진학을 위한 인문교육이 조기에 나뉘는 엘리트 교육의 흐름도 공존해 왔다. 이 같은 수월성교육과 평등교육의 이념이 혼재하는 와중에 1981년 사회당 출신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덜 가진 자들에게 더 준다”는 슬로건과 함께 우선교육지대가 운영됐다. 전국 초·중·고교의 약 10%가 포함됐던 1980년대 초반 우선교육지대 지정 정책은 학업 실패 비율이 높은 지역에 선별적으로 교육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시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것이었다. 대체로 빈곤층 거주 지역과 일치도가 높은데 이곳의 학교와 교육시스템에 더 많은 재정을 분배하고 교육 인력을 더 투입하겠다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4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세워진 우선교육 정책은 많은 논란과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우선교육 정책이 도입된 배경에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기침체와 실업률 상승, 그로 인해 늘어만 가는 빈부 격차와 증가하는 이민자 비율 등으로 인해 사회에서 소외되는 계층의 비율이 점점 늘어난 것에 있었다. 사회통합을 위해 낙후된 지역의 교육에 투자를 더욱 늘린 것이었다.
서울국제교육포럼에 기조발제를 맡은 앙드레 메르시에 보르도교육청 지롱드교육지청장은 그럼에도 제도가 만능은 아니라고 역설했다. 그는 “그 어떤 시스템도 완벽하고 최상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한 나라의 교육시스템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안에서 흔적을 남기고 발전해 간다”고 말했다. 그는 “프랑스는 우선교육 정책을 통해 앞으로의 교육 시스템 발전을 위한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면서 “위계질서가 강한 수직적 구조의 교육방식이 중요시되면 좋은 정책도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제도라 하더라도 교사와 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하지 않으면 학생들에게는 뚜렷한 효과를 남길 수 없다는 것이었다.
<정환보 기자 botox@kyunghyang.com>
한국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교육 문제. 우리가 고민하는 교육 문제는 과연 한국에서만 겪는 특수한 문제일까.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교육을 하고 있으며 거기에 우리가 겪는 문제의 해답이 있지는 않을까. 이 같은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대규모 국제교육포럼이 지난 11~12일 서울에서 열렸다. 올해가 처음인 ‘2012 서울국제교육포럼’이 개최된 서울 방배동 서울시교육연수원에는 이틀간 국내외 연사 16명을 비롯해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원과 교육 관련 기관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학교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찾아서’였다. 주제에 걸맞게 교육자치, 교육과정, 학교혁신, 교원역량강화 등 4개 분야에 걸쳐 국내외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열띤 토의를 벌였다. 포럼에서 발표된 스웨덴과 독일, 프랑스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봤다.
■“교육은 학교의 자율” 스웨덴의 교육자치
스톡홀름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13년 동안 스웨덴 국립교육청에서 근무했던 황선준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장은 “국가 중앙기구는 교육목표와 방향만 설정할 뿐 교수·학습 방법과 예산 사용 등은 전적으로 학교와 지방자치단체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서울 방배동 서울시교육연수원에서 열린 ‘2012 제1회 서울국제교육포럼’에 참가한 앙드레 메르시에 프랑스 보르도교육청 지롱드교육지청장(앞줄 왼쪽), 데이비드 켈로그 한국외대 교수(앞줄 왼쪽 세번째) 등이 강연을 듣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시·도교육감 직선제 실시로 교육자치 시대가 열렸다고는 하지만 한국은 아직 교육자치가 충분히 실시되지 않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시·도교육청-지역교육지원청-학교로 이어지는 위계와 서열이 지나치게 엄격해 하급기관으로 갈수록 자율성이 상당히 제약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학생 교육이 실제 이뤄지는 단위학교에서의 교육자치는 극히 미미하다.이와는 달리 스웨덴은 기관 간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다. 스웨덴은 의회·정부·중앙관료기관들로 이뤄진 중앙기구와 한국의 도 단위에 해당하는 21개의 란스팅, 시·군 단위의 지자체인 290개의 코뮌으로 행정체계가 나뉜다. 교육 분야에서 란스팅은 아주 제한된 역할만 수행할 뿐 유치원, 초·중·고교 교육은 중앙기구와 코뮌이 책임지고 있다.
중앙기구는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집행하는 것은 전적으로 코뮌과 학교의 몫이다. 교육과정의 큰 그림은 국립교육청에서 만들지만 한국과 같이 구체적인 수준까지 세세하게 규정하지는 않는다. 수업 시간규정 외에 학년마다 무슨 과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학교장과 교사, 학생들이 결정한다.
교사들이 수업에 사용하는 교과서나 부교재는 완전히 자율적으로 결정된다. 국정·검정·인정 교과서 제도는 없다. 출판사들이 개발한 시중 교재 또는 이를 일부 발췌해 사용하거나 교사가 직접 편집해 만든 교과서를 사용한다. 학력평가는 각 과목별 요구학력이 어떤지만 학생들에게 알려줄 뿐 언제, 어떻게 치를지는 학생들과 상의해 결정한다. 스웨덴에도 일제고사 형태의 국가시험이 존재하지만 이 시험도 여러 수행평가 중 하나일 뿐 학생들 또는 학교 간의 서열을 매기는 데 활용되지는 않는다.교육자치에서 중요한 재정 분배는 평준화를 원칙으로 한다. 단위학교의 학생수를 기초로 해당 학교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파악해 특별지원을 받아야 하는지 여부를 따져 추가 예산이 투입된다. 학교장은 배분된 예산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량권을 갖고 있다.
■“공부가 아니라 삶” 독일의 행복교육
독일의 에른스트 프리츠 슈베르트 행복수업연구소장은 2000년부터 지난해 정년퇴직 때까지 하이델베르크의 빌리헬파흐 학교 교장을 지냈다. 이 학교에서는 2007년부터 ‘행복’을 교과목으로 채택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학교는 2년 과정의 직업학교와 인문계 학교인 김나지움에 이 수업을 도입했다. 김나지움에서는 대입에 반영되는 내신 과목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독일 내에서도 ‘행복’을 교과목으로 지정했을 때 주위에서는 우려가 많았다. 하지만 이 학교의 성과를 보고 이제는 독일은 물론 오스트리아까지 100곳 이상의 학교에서 행복 교과를 가르치고 있다.
프리츠 슈베르트 소장은 “연극, 스포츠 등의 체험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육체적, 정서적으로 유익한 핵심적 경험을 만들어 내는 일을 교육과정의 주 요소로 삼았다”며 “1년간의 수업 후 평가결과는 체험에 참가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학생에 비해 보다 많이 행복감을 느끼고 있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행복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급우와 학교를 예전보다 더 소중하게 생각하게 됐으며 감성 능력 또한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고무받은 독일 안팎의 학교들은 학생들에게는 물론 교사 양성교육에까지 행복 트레이닝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행복교육은 단지 ‘행복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차원을 넘어선다. 독일에도 교육 소외 계층이 존재하는데 이들 가정의 자녀들에게는 즐거운 학교생활이나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적게 주어진다. 행복교육은 바로 이런 아이들에게도 삶과 공부의 의미를 발견하고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차원에서 설계된 것이다. 모든 아이들은 각자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잘 발견하고 끄집어 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행복 교과의 목표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교육의 목표가 돼 버린 ‘공부 잘하는 아이’가 아니라 삶을 잘 사는 어른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바로 행복교육이다.
■“덜 가진 사람에게 더” 프랑스의 우선교육
프랑스는 130여년 전인 1881년 ‘공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쥘 페리의 이름을 딴 쥘 페리법이 통과되면서 초등학교 남녀 어린이 무상교육을 실시했을 정도로 공교육에 평등교육을 도입한 역사가 오래됐다. 그런 반면 직업 교육과 대학진학을 위한 인문교육이 조기에 나뉘는 엘리트 교육의 흐름도 공존해 왔다. 이 같은 수월성교육과 평등교육의 이념이 혼재하는 와중에 1981년 사회당 출신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덜 가진 자들에게 더 준다”는 슬로건과 함께 우선교육지대가 운영됐다. 전국 초·중·고교의 약 10%가 포함됐던 1980년대 초반 우선교육지대 지정 정책은 학업 실패 비율이 높은 지역에 선별적으로 교육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시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것이었다. 대체로 빈곤층 거주 지역과 일치도가 높은데 이곳의 학교와 교육시스템에 더 많은 재정을 분배하고 교육 인력을 더 투입하겠다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4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세워진 우선교육 정책은 많은 논란과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우선교육 정책이 도입된 배경에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기침체와 실업률 상승, 그로 인해 늘어만 가는 빈부 격차와 증가하는 이민자 비율 등으로 인해 사회에서 소외되는 계층의 비율이 점점 늘어난 것에 있었다. 사회통합을 위해 낙후된 지역의 교육에 투자를 더욱 늘린 것이었다.
서울국제교육포럼에 기조발제를 맡은 앙드레 메르시에 보르도교육청 지롱드교육지청장은 그럼에도 제도가 만능은 아니라고 역설했다. 그는 “그 어떤 시스템도 완벽하고 최상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한 나라의 교육시스템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안에서 흔적을 남기고 발전해 간다”고 말했다. 그는 “프랑스는 우선교육 정책을 통해 앞으로의 교육 시스템 발전을 위한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면서 “위계질서가 강한 수직적 구조의 교육방식이 중요시되면 좋은 정책도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제도라 하더라도 교사와 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하지 않으면 학생들에게는 뚜렷한 효과를 남길 수 없다는 것이었다.
<정환보 기자 botox@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