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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야기

생선으로 구두 사주세요"…대체 무슨 말이지?

생선으로 구두 사주세요"…대체 무슨 말이지?

"언어 순화를 위해선 읽기와 쓰기교육이 필요"

"생선으로 구두 사주세요."

이 이야기를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 된다면 요즘 학생들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분명 한글인데, 특별히 어려운 단어도 없는데 왜 잘 이해가 안 될까요. '생선'이라는 단어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의미 에서 '생선'은 고등어나 조기와 같은 어류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이 '생선'이라는 단어가 학생들 사이에서는 '생일 선물'의 줄임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야 이해가 됩니다. 생일 선물로 구두를 사달라는 이야기였던 겁니다.

이런 줄임말은 그나마 듣고나면 이해는 됩니다. 그런데, 도저히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도 있습 니다.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단어 중에 '에바'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 이 단어를 접했을 때 한참 고민했습니다. 무슨 말인지 도저히 감조차 잡히지 않았습니다. 학생들에게 답을 들었습니다. '에바'라는 단어는 '오바한다'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였습니다. 솔직히 듣고도 왜 '에바'가 '오버한다'라는 뜻인지 이해가 안 돼서 다시 학생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사용하고 있는 학생들도 정확한 이유를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그냥 친구들이 쓰니까 따라 쓴다는 겁니다. 그나마 영어단어 'over'의 발음이 변형된 게 아닌지 추측할 뿐입니다.

'썸타요'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취재 중에 여중생들에게 처음 들었습니다. 이 단어 3글자를 정확히 메모하기 위해서 5번 정도 물어본 거 같습니다. "썸 뭐라고?" "타요? 이게 맞어?" 너무 생소한 나머지 한글인데도 귀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학생들 사이에서 '썸타요'는 '남녀 사이에서 서로 호감을 가지고 만나는 단계' 정도로 뜻을 정리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남녀 사이에 특별한 감정을 흔히 영어단어 'somethig'이라고 표현합니다. 이 'something'에 학생들이 '있다, 하다'의 뜻으로 사용하는 '타다'가 합쳐지진 후 다시 말이 줄어들어 '섬타요'라는 신조어가 탄생한 겁니다. 이외에도 한국교총에서는 수많은 학생들의 은어를 모아놓은 사전까지 만들 정도로 학생들만이 사용하는, 그들만의 언어가 이미 고착화된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기성세대들은 이런 학생들의 언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학생들이 사용하는 단어들을 길거리에서 기성세대들에게 물어봤습니다. 대부분 기성세대들은 "모르겠다", "황당하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학생들과 기성세대는 소통조차 안 되는 서로 너무 다른 집단이었습니다. 물론 학생들이 나이가 들면서 점점 기성세대의 문화로 편승되면 이 간극은 줄어들 겁니다. 하지만, 기성세대와 단절돼 그들만의 문화 속에만 갇혀 있는 학생들은 올바른 '안내'가 필요한 미완성의 존재입니다.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일이라며 쉽게 넘길 수 만은 없는 이유입니다.

변화가 필요합니다. 변화를 위해서는 사안의 먼저 원인부터 따져봐야겠습니다. 학생들의 언어 문제에 대해 교육전문가들은 빠르게 해체되는 가정 환경과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소외된 학생들이 가지는 심리적 사회적 고립과 상실감의 결과라고 분석합 니다. 대가족에서 소가족으로 가족의 형태가 바뀌는 수준을 넘어서 최근에는 가정의 파괴가 급속히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높은 이혼율로 인해 편부모 가정이 느는 것은 물론 정상적인 가정에서도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아이들은 가정에서 밖으로 내몰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가정에서 내몰린 아이들을 학교에서도 안아 주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성적에 따른 줄세우기와 입시위주의 교육이 팽배한 학교에서도 상당수의 아이들은 낙오자가 됩니다. 결국 학생들끼리 그들만의 정체감과 안정감을 찾기 위해 강한 유대감으로 뭉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이 유대감이 너무 강하다 보니, 그리고 고립감과 상실감이 바탕에 깔린 유대감으로 학생들의 집단이 이뤄지다 보니, 다른 집단에 대해 배타적이고 공격적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자연히 그들만이 사용하는 언어도 그들만이 알 수 있는 언어들로 채워지게 되고 좀 더 자극적인 언어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몇가지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미디어 환경과 인터넷도 학생들의 언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지적합니다. 여과되지 않은 언어들이 미디어 속에 난무합니다. 그런 미디어에 학생들은 빠져 있습니다. 결국 학생들은 여과되지 않은 언어의 홍수 속에 빠져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의 오락프로그램에서는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줄임말과 비속어들이 웃음이라는 포장 속에서 아무렇지 않게 방송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갖 욕설이 난무하는 성인 영화들이 인터넷을 통해 학생들에게 그대로 노출됩니다. 비속어를 사용하는 사람, 욕설을 사용하는 사람, 이 모두들이 학생들이 선망하는 유명 연예인들입니다. 학생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스폰지처럼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들의 말은 유행으로 발전해 퍼져나갑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비속어나 줄임말들이 잘못이라고 생각조차 못합니다.

스마트폰 사용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학생들은 얼굴을 보고 하는 대화보다 스마트폰 문자를 통한 대화가 더 익숙한 세대입니다. 그런데 이 문자메시지는 구어를 문자로 입력하는 행위입니다. 정해 진 시간에 빨리 메시지를 전달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줄임말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줄임말이 평상시 언어에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익명이 보장된 인터넷에서의 대화도 학생들의 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익명이라는 방패 속에서 인터넷에서 그들의 언어는 자유를 넘어선 방종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학생들이 인터넷 게임을 하면서 채팅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친구 들과의 대화는 거의 전부가 욕설과 비속어였습니다. 심지어 게임 상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도 이런 습관은 그대로 나타났습니다. 더욱이 게임에 집중한 그들의 입에서는 문자로 쓴 그 언어들이 그대로 입으로 나왔습니다. 교육전문가들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오랫동안 지켜왔던 전통적인 말에 대한 규범이 한순간에 무너졌다고 지적하는 이유입니다.

개선할 방법은 있을까. 오랫 동안 확산되어 온 학생들의 언어파괴 현상을 어떻게 개선할 방법은 있는 걸까. 교육전문가들은 가장 주의해야할 것이 학생들에게 잘못이라고 나무라며 강제로 고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은어는 어떤 집단 안에서 독특하게 사용되는 말입니다. 그러니 이 은어가 무조건 나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을 겁니다. 정체성과 내적유대감을 높이는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순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의 학생들의 은어속에 한글이 파괴된 비속어와 욕설, 줄임말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이 비속어와 욕설, 줄임말을 줄이기 위해서 '읽기와 쓰기'교육 강화를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많았습니다.

인터뷰를 위해 만난 한 교육전문가가 들려준 한 실험 사례입니다. 한 사물을 놓고 두 집단에게 2분 간 자유롭게 그 사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라고 했습니다. 두 집단은 읽기와 쓰기 교육이 잘 이뤄진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입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읽기와 쓰기 교육이 이뤄지지 않은 집단에서는 2분 간 이야기를 이어나기지 못했고, 그 순간 욕설과 비속어가 등장했다는 겁니다. 말은 입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머리속에서 나오는 겁니다. 결국 머리에 올바른 언어가 있어야 그 언어가 입 밖으로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올바른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선 읽기와 쓰기 교육이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정의 언어교육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가정에서 부모와의 많은 사랑이 담긴 대화가 학생들의 언어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직접적인 대화가 아니라도 부모간의 대화, 다른 가족간의 대화 또한 학생들의 언어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는 걸 유념해야 할 겁니다.

학생들의 무너진 언어생활은 어쩌면 우리 기성세대가 만들어놓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소통의 통로가 막힌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상실감을 느끼면서 만들어낸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내뱉는 '외계어'는 기성세대에게 외치는 '아우성'은 아닐까요. 자신들을 좀 봐달라는, 자신들에게 따듯한 관심과 사랑을 달라는 갓난아이의 울음은 아닐까요.

"빠바서 만난 썸남 에바?"10대 은어 무슨 뜻?

[헤럴드경제=민상식ㆍ서상범 기자ㆍ김인혜 인턴기자]

“쌤 수업 캐빡세요. 개짜증나요.(선생님 수업 너무 힘들어요. 너무 짜증나요.)”

경기 김포의 초등학교 교사 김모(29) 씨는 요즘 자신이 가르치는 아이들과 대화할때 한숨부터 나온다. 알아들을 수 없는 은어를 쓰는 데다 최근엔 모든 말 앞에 ‘개’나 ‘캐’를 붙여 말하는 게 유행이기 때문이다. 김 씨는 “은어를 쓰지 말라고 주의를 줘도 고치는 아이들이 거의 없다”며 고개를 저었다.

국적불명의 은어가 청소년의 일상 용어로까지 급속히 번지고 있다. 국립국어원의 지난해 ‘청소년 언어실태 언어의식 전국 조사’에 따르면 중ㆍ고등학생 응답자의 100%가, 초등학생도 97%가 은어를 사용한 적 있다고 대답했다.

은어는 어느 세대에나 존재했고, 시대 상황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모해 왔지만 문제는 은어가 인터넷을 통해 널리 퍼져 일상용어로 사용된다는 점이다. 은어로만 대화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심각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다.

▶줄임말 중독에 빠진 여학생들=“빠바에서 썸남 만났는데 걔가 너무 에바 심해.(파리바게트에서 요즘 연락하는 남자를 만났는데 너무 오버하더라.)”

은어는 여학생과 남학생 사이에서도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주로 문자나 메신저 등으로 이야기하길 좋아하는 10대 여학생들은 줄임말에 익숙하다. 최근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 등이 대세가 되면서 대화를 빠르게 하려면 줄임말을 쓰는 게 필수다. 고등학생 김초혜(17) 양은 “단어가 길면 말하기 귀찮다”고 말한다.

이들은 사귀기 전단계의 남자를 가리키는 말로 ‘썸남(섬싱(something)+남자)’, 평범하게 생긴 남자애를 두고는 ‘흔남(흔한 남자)’이라고 부른다.

고등학생 최혜민(19) 양은 “썸남과 같이 처음에 뜻을 몰랐던 단어도 다른 애들이 쓰는 걸 보고 뜻을 알았고 따라쓰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또 “여학생들은 주로 열폭(열등감 폭발), 김천(김밥천국), 에바(오버의 변형), 썸타다(관심가는 남자와 잘돼가다)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고 말했다.

고등학생 정소원(19) 양은 “평소에 센척(괜히 나대거나 강한 척하는 것), 멘붕(멘탈 붕괴), 쩐다(특정일에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와 같은 은어를 쓴다”면서 “은어는 함축적인 의미를 지닌 데다 발음할 때 센소리와 된소리가 많이 나서 재밌다. 습관적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게임ㆍ스포츠 은어에 빠진 남학생들=“? 어제 레알 엄크 떴어.(형 어제 진짜로 엄마가 갑자기 방에 들어와서 게임에서 나왔어.)”

남학생들은 주로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같은 남초 사이트(남성 사용자가 다수를 차지하는 커뮤니티)에서 나온 은어를 사용한다. ‘?(형)’ ‘짤(사진)’ ‘짤방(사이트에 올리는 게시글이 짤리는 것을 방지)’ 등 인터넷 활동과 관계된 단어들이 대부분이다.

고등학생 김지훈(17) 군은 “디시인사이드에서 만들어진 단어들이 재미있어 많이 사용한다”면서 “뉴비(신입회원), 성지(사이트 내 조회수가 높거나 유명한 게시글), 성지순례(특별한 의도없이 유명게시글을 클릭하는 행위), 웃프다(웃기다와 슬프다의 합성어) 등을 주로 쓴다”고 말했다.

남학생들은 대개 게임이나 스포츠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들이 사용하는 은어에는 게임이나 스포츠에서 파생된 것이 많다. ‘쥐쥐(GGㆍ스타크래프트 게임에서 패배했을 때 쓰는 단어, 졌다는 의미)’, 현피(현실의 앞글자인 ‘현’과 피케이(PKㆍPlayer Kill)의 앞글자인 ‘피(P)’의 합성어, 온라인상에서 일어난 다툼으로 현실에서 직접 만나 물리적 충돌을 벌이는 것), ‘레알(real을 뜻하는 말로 진짜, 사실이라는 의미)’, ‘리즈시절(영국 프리미어리그의 리즈 유나이티드에서 나온 단어로 과거에 잘나갔던 사람)’ 등이다.

청소년의 은어 사용, 기성세대가 이해해야=은어는 집단 구성원들에게는 결속력을 강화시키지만 나머지 사람들에게 소외감과 고립감을 느끼게 한다. 초등학교 교사 김 씨는 “비속어를 사용하는 것도 문제지만 교사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은어 사용이 요즘 너무 과도하다”고 밝혔다.

더 큰 문제는 요즘 은어에는 상대방을 비하하는 단어도 많다는 것. ‘덕후(오타쿠의 변형으로 만화나 게임 등에 빠진 사람을 비하)’, ‘현시창(현실은 시궁창ㆍ이상은 높은데 제대로 하는 일이 없는 경우)’, ‘안여돼(안경 쓰고 여드름난 돼지)’ 등 상대를 비하하는 은어도 있다. 거기에다 비속어과 욕설까지 섞인 거칠고 상스러운 언어들이 남발되고 있다.

이대로 한국어정보학회 부회장은 “청소년들이 매일 공부만 해야 하는 등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기성세대가 모르는 자기들만의 은어를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찾고 있다”면서 “청소년들이 쓰는 은어가 우리 공식언어에까지 침투하면서, 우리 대중언어 생활을 혼란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사회가 건강하면 비속어나 노인, 여성 비하 은어가 덜 퍼지게 된다”면서 “청소년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등 사회가 바람직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은숙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회장은 “비속어는 자제돼야 하지만 은어의 경우에는 어른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고칠 것을 강요해선 안된다”면서 “은어는 한 세대의 문화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언어를 이해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그래야 청소년과 부모 세대의 소통을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ms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