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중인고등학생들(자료사진) |
선택과목 대폭 축소…한국사·과학은 존치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현재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는 고등학교 선택과목이 비슷한 과목끼리 통합되거나 폐지돼 과목 수가 261개에서 198개로 줄어든다.
특히 고교 영어, 수학은 수준별로 과목이 나뉘어 학생들은 자신의 학력 또는 진로에 따라 상, 중, 하 3단계의 교과서를 골라 사용하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 12월 고시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후속 조치로 24일 이런 내용의 `2011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수업시수 증감 등 총론에 대한 것이었다면 이번 개정은 교과서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를 정한 각론이다.
초중고 교과서가 바뀌는 것은 2007년 이후 4년 만이며, 전면적인 개편은 2002년 이후 9년 만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원래 총론과 각론을 함께 개정해야 하지만 2005년부터 수시 개정 체제가 도입되면서 2009년에 먼저 총론이 나온 것"이라며 "따라서 현재 학생들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뼈대 속에 교과서는 2007 개정판으로 공부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우선 고교 선택과목 중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거나 중복된 과목, 이수 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과목은 축소하거나 폐지, 통합해 과목 수를 261개에서 198개로 줄이기로 했다.
또 고교 영어, 수학에는 상, 중, 하 수준별 체제를 도입해 학생의 학력 수준이나 진로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지금은 일반고 학생들이 배우는 보통과목(수학, 수학의 활용, 수학I, 수학II 등)과 주로 과학고생들이 배우는 전문과목(고급수학)으로 구분돼 있지만 2014학년도부터는 기본(기초수학), 일반(수학I, 수학II, 미적분I, 미적분II 등), 심화(고급수학I, 고급수학II)로 바뀐다.
기초수학은 중3 수학 정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일반 수학 과목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이나 전문계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고1을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제외해 고교 전 과정을 선택중심 과정으로 바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서도 선택과목이 재정비된다.
사회, 도덕, 한국사, 과학, 영어 등 기존의 고1 과목 가운데 `국민공통'의 성격이 강한 사회, 도덕을 폐지해 중3 과정에 포함하거나 고교 사회의 다른 과목 안에 통합하기로 했다.
`국민공통이지만 선택과목의 성격도 가지고 있는' 한국사, 과학은 그대로 남는다.
교과부는 정책연구를 거쳐 2011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올 연말 확정해 고시할 계획이다. 확정된 내용은 2014학년도에 초1·2 및 중1, 고1부터 적용된다.
yy@yna.co.kr
고교 영어·수학 수준별 3단계 교과서 도입
[아시아투데이 김종훈 기자]

[아시아투데이=김종훈 기자] 현재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는 고등학교 선택과목이 비슷한 과목끼리 통합되거나 폐지돼 과목 수가 261개에서 198개로 줄어든다.
특히 고교 영어, 수학은 수준별로 과목이 나뉘어 학생들은 자신의 학력 또는 진로에 따라 상, 중, 하 3단계의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009년 12월 고시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후속 조치로 24일 이런 내용의 '2011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수업시수 증감 등 총론에 대한 것이었다면 이번 개정은 교과서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를 정한 각론이다.
초중고 교과서가 바뀌는 것은 2007년 이후 4년 만이며, 전면적인 개편은 2002년 이후 9년 만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원래 총론과 각론을 함께 개정해야 하지만 2005년부터 수시 개정 체제가 도입되면서 2009년에 먼저 총론이 나온 것"이라며 "따라서 현재 학생들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뼈대 속에 교과서는 2007 개정판으로 공부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우선 고교 선택과목 중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거나 중복된 과목, 이수 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과목은 축소하거나 폐지, 통합해 과목 수를 261개에서 198개로 줄이기로 했다.
또 고교 영어, 수학에는 상, 중, 하 수준별 체제를 도입해 학생의 학력 수준이나 진로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지금은 일반고 학생들이 배우는 보통과목(수학, 수학의 활용, 수학I, 수학II 등)과 주로 과학고생들이 배우는 전문과목(고급수학)으로 구분돼 있지만 2014학년도부터는 기본(기초수학), 일반(수학I, 수학II, 미적분I, 미적분II 등), 심화(고급수학I, 고급수학II)로 바뀐다.
기초수학은 중3 수학 정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일반 수학 과목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이나 전문계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고1을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제외해 고교 전 과정을 선택중심 과정으로 바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서도 선택과목이 재정비된다.
사회, 도덕, 한국사, 과학, 영어 등 기존의 고1 과목 가운데 `국민공통'의 성격이 강한 사회, 도덕을 폐지해 중3 과정에 포함하거나 고교 사회의 다른 과목 안에 통합하기로 했다.
'국민공통이지만 선택과목의 성격도 가지고 있는' 한국사, 과학은 그대로 남는다.
교과부는 정책연구를 거쳐 2011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올 연말 확정해 고시할 계획이다. 확정된 내용은 2014학년도에 초1·2 및 중1, 고1부터 적용된다.

[아시아투데이=김종훈 기자] 현재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는 고등학교 선택과목이 비슷한 과목끼리 통합되거나 폐지돼 과목 수가 261개에서 198개로 줄어든다.
특히 고교 영어, 수학은 수준별로 과목이 나뉘어 학생들은 자신의 학력 또는 진로에 따라 상, 중, 하 3단계의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009년 12월 고시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후속 조치로 24일 이런 내용의 '2011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수업시수 증감 등 총론에 대한 것이었다면 이번 개정은 교과서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를 정한 각론이다.
초중고 교과서가 바뀌는 것은 2007년 이후 4년 만이며, 전면적인 개편은 2002년 이후 9년 만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원래 총론과 각론을 함께 개정해야 하지만 2005년부터 수시 개정 체제가 도입되면서 2009년에 먼저 총론이 나온 것"이라며 "따라서 현재 학생들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뼈대 속에 교과서는 2007 개정판으로 공부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우선 고교 선택과목 중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거나 중복된 과목, 이수 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과목은 축소하거나 폐지, 통합해 과목 수를 261개에서 198개로 줄이기로 했다.
또 고교 영어, 수학에는 상, 중, 하 수준별 체제를 도입해 학생의 학력 수준이나 진로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지금은 일반고 학생들이 배우는 보통과목(수학, 수학의 활용, 수학I, 수학II 등)과 주로 과학고생들이 배우는 전문과목(고급수학)으로 구분돼 있지만 2014학년도부터는 기본(기초수학), 일반(수학I, 수학II, 미적분I, 미적분II 등), 심화(고급수학I, 고급수학II)로 바뀐다.
기초수학은 중3 수학 정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일반 수학 과목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이나 전문계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고1을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제외해 고교 전 과정을 선택중심 과정으로 바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서도 선택과목이 재정비된다.
사회, 도덕, 한국사, 과학, 영어 등 기존의 고1 과목 가운데 `국민공통'의 성격이 강한 사회, 도덕을 폐지해 중3 과정에 포함하거나 고교 사회의 다른 과목 안에 통합하기로 했다.
'국민공통이지만 선택과목의 성격도 가지고 있는' 한국사, 과학은 그대로 남는다.
교과부는 정책연구를 거쳐 2011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올 연말 확정해 고시할 계획이다. 확정된 내용은 2014학년도에 초1·2 및 중1, 고1부터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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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는 24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방향'을 발표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학년군과 교과군 도입 취지를 살려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 교과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과간학년간 연계성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발표안에 따르면 2014학년도부터 초·중·고 전체 교과 교육 내용이 약 20% 줄어든다.
교과부 관계자는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하기에는 현재 교과 내용이 너무 많다는 점을 감안했다"며 "학생 발달 수준에 비해 학생 발달 수준에 비해 너무 어렵거나 쉬운 내용과 다른 교과·학년과 중복되는 내용을 줄여 전체 교과 교육내용을 약 20% 정도 감축·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1 사회의 국가별 기후 특징과 중3 과학의 기상 관련 내용 등은 중복된 부분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고등학교 선택과목도 학생들의 수준과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이 가능하도록 수준별로 과목을 재정비한다. 교과교실제 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됐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세분화되거나 중복된 과목, 이수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과목은 축소, 폐지, 통합 등으로 조정돼 선택과목 수가 261개에서 198개로 줄어든다.
고교 사회보통교과의 경우 사회, 한국사, 도덕,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법과정치,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등 현행 12과목에서 사회와 도덕이 폐지돼 10개과목으로 줄어든다.
이와 함께 고교 영어와 수학 교과 선택과목에 기본과목을 개설하고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과목을 수준별, 영역별로 재구조화해 기본·일반·심화과목의 형태로 재분류함으로써 수준별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영어와 수학 교과의 경우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과목이 수준별, 영역별로 조정돼 기본·일반·심화과목 3단계로 운영된다.
예를들어 수학 교과는 현행 보통교과 7개 과목(수학, 수학의 활용,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과 통계기본,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과 전문교과 1개 과목(고급수학)이 2014년부터는 기본과목 1개(기초수학), 일반과목 6개(수학Ⅰ, 수학Ⅱ, 미적분Ⅰ,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심화과목 2개(고급수학Ⅰ, 고급수학Ⅱ)로 운영된다.
또 교과별로 선택과목수를 적정하게 개설해 학생의 선택을 돕고 실효성 높은 선택과목 교육과정 기준이개발된다.
교과부는 "2월부터 정책연구 공모 과정을 거쳐 각 교과별로 구체적인 내용 기준 개발이 시작될 예정"이라며 "올해 하반기에 공청회, 심의회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12월에 확정·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개편된 내용은 2014학년도에 초1·2, 중1, 고1 학생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teeni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