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17일 수능날 지진 나면…책상 밑으로 대피했다 시험 재개

17일 수능날 지진 나면…책상 밑으로 대피했다 시험 재개



지진 대피 훈련을 하고 있는 초등학생들. /뉴스1 © News1
교육부, 수능 당일 지진 행동요령 마련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17일 실시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일에 지진이 발생하면 수험생은 책상 밑에 잠시 대피했다가 다시 시험을 치게 된다.

교육부는 수능시험 당일 지진 발생을 대비해 행동요령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행동요령은 지진의 정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했다. 진동이 경미해 느낄 수 없는 경우에는 시험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 진행한다(가단계).

안정성에 위협은 없지만 진동이 느껴지면 책상 밑에 대피했다가 진동이 멈춘 후 시험을 재개한다(나단계).

이때 시험감독관은 시험 중지 시각을 기록했다가 시험이 재개될 때 반영한다. 지연된 시간만큼 시험 종료시간을 연장한다. 필요하면 10분 안팎의 안정시간을 준 뒤 시험을 재개한다.

지진이 경미해 시험을 계속할 수 있는데도 감독관의 지시를 어기고 수험생이 교실 밖으로 무단이탈하면 시험포기자로 처리한다.

불안감 등을 계속 호소하는 수험생은 별도 교실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도움을 받아 마음을 진정하며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마지막 다단계는 진동이 커서 실질적인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때는 교실 밖으로 대피한다. 운동장으로 대피해 대기했다가 추후 상황에 따라 시험 재개 여부를 결정한다.

다단계가 발생했을 때 단계별 대처요령은 수험생 불안과 혼란 등을 막기 위해 시험장 책임자에게만 알리기로 했다.

교육부는 수능 당일 지진 발생에 대비해 지역별로 예비시험장을 확보했다. 특히 경주지역은 인근지역 7개 학교에 예비시험장을 마련했다.

또 이영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수능시험 전날부터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센터에 비상근무자를 배치한다.

기상청 비상근무자는 지진이 발생하면 전국 1183개 시험장 책임자 등에게 휴대폰 문자(SMS, MMS)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로 지진의 규모, 발생 시각과 장소, 대처 가이드라인을 전달한다.

경북교육청은 경주교육지원청에 자체 비상점검단을 설치한다. 교육부도 수능 당일 경주 현지에 실·국장, 지진전문가, 소방안전전문가 등을 배치해 비상전검단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jinny@

17일 수능날 지진 발생하면…교육부, '3단계 대응방안' 발표

조선일보DB

교육부가 오는 17일 치러지는 2017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 당일 지진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3단계 대응방안을 8일 발표했다.

대응 가이드라인은 '가·나·다' 3단계로 나뉜다. 진동이 대수롭지 않은 '가' 단계의 경우 중단없이 시험이 계속된다.

'나' 단계는 진동은 느껴지지만, 안전성에 위협이 없어 일시적으로 책상 밑에 대피했다가 시험을 재개할 수 있다. 지진이 발생하면 수험생은 시험장 책임자나 시험실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책상 밑으로 대피하면 된다. 진동이 멈춘 후에는 감독관 지시에 따라 자리에 앉고 필요하면 10분 내외의 안정시간을 가진 뒤 시험을 다시 보면 된다.

수험생들은 지연된 시간만큼 추가 시간을 부여받는다. 시험 종료 시간은 지체된 시간을 반영해 순연된다. 이 같은 상황은 교육부와 한국교육평가원 종합상황실에 통보되며 수능 문답지 공개 시간이 조정된다.

마지막 '다' 단계는 진동이 커서 실질적인 피해가 우려되는 단계다. '다' 단계가 통보된 시험지구 학교에서는 운동장으로 학생들을 대피하도록 한 뒤 상황에 따라 추후 조치를 결정한다. 김정연 교육부 대입제도과장은 "'다' 단계의 경우 상황별로 이후 조치에 대한 시나리오는 마련돼 있지만, 혼란을 피하고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진이 가벼워 시험을 계속할 수 있는데도 수험생이 시험감독관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무단이탈한 경우 '시험포기자'로 처리된다. 불안감 등을 호소하는 수험생은 별도 교실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시험을 계속 볼 수 있다.

교육부는 수능시험 전날부터 기상청 국가 지진화산센터에 비상 근무자를 배치한다고 밝혔다.

비상 근무자는 지진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85개 시험지구, 1183개 시험장에 인터넷 지진 정보 화면과 휴대전화 문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이용해 지진 규모와 발생 시각, 장소, 시험지구별로 단계별 대처 가이드라인을 전달한다.

또 교육부는 수능 당일 지진 발생에 대비해 지역별 예비시험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9월 12일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경주지역은 경주 인근지역 7개 학교에 예비시험장을 마련했다.

올해 수능은 11월 17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전국 1183개 시험장에서 실시된다. 응시생은 지난해보다 2만5199명 감소한 60만5988명이다.

[이재은 기자 jaeeunlee@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