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입시

'첫 문장'이 자기소개서 인상 좌우한다

'첫 문장'이 자기소개서 인상 좌우한다

입학사정관 3인이 밝히는 '우수 자소서'

올해 대입 수시모집에서 전체의 85%는 학생부 중심전형으로 선발된다. 서울 주요 대학만 놓고 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의 위상은 더욱 높아진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평가 요소는 자기소개서.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이 수험생이 참고할 만한 2015학년도 자기소개서 우수 사례를 지면에 공개했다.

◇최고의 첫 문장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살면서 끊임없이 배워가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첫 문장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전체 내용을 요약·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위 글은 신윤정 서울시립대 입학사정관실장이 꼽은 최고의 첫 문장이다. 신 입학사정관은 "자기소개서를 전반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요약돼 평가자가 지원자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학업에 대한 지원자의 태도가 잘 드러났고, 이후 자기소개서 전반에 걸쳐 그 과정이 표현됐다"고 말했다. 좋은 첫 문장은 이후에 자신의 역할과 성취를 드러내는 구체적인 서술이 이어져야 의미가 있다는 뜻이다.

"'부탁 좀 해도 될까?' 상대가 저를 신뢰하고 있음을 알게 하고, 제게 가치를 부여해주는, 언제나 두근거리는 말입니다."

차정민 중앙대 입학사정관이 꼽은 최고의 첫 문장 역시 학생의 삶에 대한 태도를 잘 보여준다. 차 입학사정관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제시해 평가자가 쉽게 이해하고, 학생의 가치관과 인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교내활동과 지원동기·학업계획

입학사정관은 지원자가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갖췄는지 확인한다. 구체적인 학업 성취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교과 영역에 잘 드러나 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는 △학업의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드러내는 게 좋다. 교내활동을 시작한 목적과 과정, 그 안에서 지원자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도 중요하다.

"비문학을 통해 알게 된 게임이론은 … 경제 R&E 시간에 탐구해보기로 … 보고서 작성 후 PPT 대회에 참가하며 … 게임이론을 계기로 이후 경제, 경영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 학교에서 주최하는 멘토링 캠프에서 이와 관련한 강의도 할 수 있었습니다."

차 입학사정관은 "게임이론에 대한 관심을 자신의 성장을 위해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 경영학부 합격생의 사례"라며 "보고서 작성뿐만 아니라 PPT 발표, 마케팅 강의 등 학교에서 전공과 관련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밝혔다.

"타 대학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독립된 '리더십' 교과목은 참신했으며, 각자의 능력과 성격에 맞는 리더십 스타일을 개발하여 … 저만의 '낮은 리더십'을 더 발전시킬 … 전자 정부의 실현 방안을 탐구하는 전자 정부론은 머지않은 미래인 첨단 정보화시대의 행정과 정부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

서울시립대 행정학과에 합격한 이 학생은 지원 학과의 본질을 '각자의 능력과 성격에 맞는 리더십 스타일 개발'이라고 자기 언어로 정의했다. 지원 학과의 커리큘럼을 꿈을 이루는 데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노력과 열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신 입학사정관은 "대학·학과에 대한 탐색이 부족하면 지원 동기를 작성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같은 전공이라도 대학마다 배우는 커리큘럼과 내용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는 "학교에서 공부하면서 해소되지 않은 학문적 궁금증을 미래 진로 계획과 연계해 적는다면 좋은 학업 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인성은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 평가 요소

"학교의 주인은 늘 학생이라고 생각하고 … 남들이 귀찮아하고, 하기 싫어하는 일들을 꾸준히 실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이동 수업 시 전등 및 에어컨을 끄는 등의 에너지 지킴이 활동과 …."

차 입학사정관은 위 학생을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를 잘 이해하는 사례로 제시했다. 그는 "학교 생활을 긍정적으로, 신뢰를 갖고 하는 모습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가 갖춰야 할 가장 기본적인 태도이자 중요한 모습"이라며 "소소한 일에 의미를 부여한 성품이 인성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도서들이 무질서하게 꽂혀있는 경우가 많아 … 선생님께 도서 분류법을 지도 받으며 수월하게 서가 정리를 … 도서도우미 친구들을 사귀면서 서로의 독서활동에 도움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올해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신입생이 된 학생의 자기소개서다. 최주희 건국대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관심 분야에 대한 문제의식과 이를 해결하려는 문제해결력을 높이 평가했다. 최 입학사정관은 "이뿐만 아니라 공동체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학생의 진로 목표를 이루기에 충분한 인성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자기소개서 내용을 확인하고 종합평가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일부분만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생각은 오해"라고 덧붙였다.

반면 우수 사례를 그대로 베끼거나 형태를 유지하려는 생각은 금물이다. 우수 사례는 각자의 경험과 활동을 효과적으로 표현한 사례로 생각해야 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의 '유사도 검색 시스템'에 의해 모방이나 표절로 판단되면 불이익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의 언어로 자기소개서를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신 입학사정관은 "우수 사례를 참고해 본인에게 적합한 자기만의 자기소개서 틀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움말(가나다순)

신윤정 서울시립대 입학사정관실장, 차정민 중앙대 입학사정관, 최주희 건국대 입학사정관

 

[박기석 맛있는공부 기자]